현대자동차가 지난해 매출과 판매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매출액이 사상 최대인 175조231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7.7%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고 기록이다.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와 평균판매단가(ASP) 상승, 환율 효과 등이 매출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지난해 영업이익은 14조2396억원으로 2023년 대비 5.9% 줄었다. 영업이익률도 2023년 9.3%에서 8.1%로 낮아졌다. 순이익은 13조2299억원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의 지난해 판매 대수는 총 414만1959대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판매 증가로 친환경 차 부문이 전년 대비 8.9% 증가한 75만7191대를 달성하며 성장을 주도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경제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의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했으나, 북미 시장에서는 4.4% 증가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현대차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한 46조6237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2조8222억원으로 17.2% 감소했다. 4분기 글로벌 도매 판매량은 전년보다 2.2% 줄어든 106만6239대로 집계됐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부문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중국과 신흥 시장의 둔화가 실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급변하는 대외 환경으로 손익 변동성이 확대됐지만 북미 지역의 판매 확대 및 하이브리드 비중 증대 추세가 이어지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 경영 목표로 글로벌 판매 417만대, 매출액 성장률 3~4%, 영업이익률 7~8%를 제시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총 414만2000대를 판매했으며 2023년에는 421만7000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북미 지역 전기차 현지 생산 체계를 본격 가동하고,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판매를 확대하며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거시 경제 변동성 확대에 따른 불안감 증대 등 글로벌 위기 상황에서도 미래를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올해 SDV 전환 대응, 미국 전기차 공급망 구축, 지속적인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총 16조9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북미 지역 중심의 유연한 경영 전략과 친환경 차 확대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실적 호조를 반영해 지난해 기말 배당금을 주당 6000원으로 책정했다. 지난해 전체 연간 배당금은 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5.3% 증가했다.
현대차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배당 성향 25% 이상을 유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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