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을 추진 중인 혼다와 닛산이 관련 방향성 발표 시기를 기존 1월 말에서 2월 중순으로 연기했다. 협의가 난항 중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31일 요미우리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양사는 이날 "현재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2월 중순에는 방향성을 발표할 수 있도록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방향성 제시 시기가 당초 목표로 설정했던 1월 말에서 늦춰진 것이다.또한 양사 합병에 대한 합류 여부를 1월 말까지 발표할 예정이던 미쓰비시자동차도 "양사와 논의 경과를 공유하면서 통합 검토에 합류할지 어떨지 속도감을 가지고 판단할 수 있도록 검토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미쓰비시는 "방향성이 결정된 단계에서 (합류 여부를)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닛케이에 따르면 혼다는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닛산의 경영 재건 계획 대처 등을 보고 합병 협의를 더 진행할지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요미우리도 혼다가 "통합(합병) 조건인 닛산의 구조조정 정책을 파악할 필요가 있어 조정이 난항을 겪고 있는 듯 하다"고 전했다.
닛산은 북미, 중국 시장에서 부진하면서 세계 생산 능력을 20% 줄이는 등 심각한 경영난에 빠졌다. 전체의 약 10%에 해당하는 9000명의 직원을 감원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정리해고 정책이 급선무가 됐다.닛산의 구조조정 책정에 시간이 걸리고 있어 양사의 방향성 제시도 늦춰지게 됐다.
한 관계자는 닛케이에 닛산의 구체적인 정리해고 정책 조정이 난항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혼다·닛산은 지난해 12월 경영통합 협의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지주회사를 상장해 산하에 들어가는 형식의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양사는 올해 6월 합병 최종 합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혼다는 합병 협의 조건으로서 실적 부진에 빠진 닛산이 구체적인 재생 계획을 제시하라는 조건을 들었다.
닛산은 북미 법인, 태국 등 직원 감원은 결정했으나, 다른 지역에서는 아직 반대 목소리가 있어 정리해고 정책도 다 조율하지 못한 상황이다.닛산은 "통합준비위원회에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혼다의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는 398만 대다. 닛산은 337만대 였다. 양사 합병이 성사되면 세계 3위인 거대 자동차 그룹이 탄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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