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고성군은 5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진행하는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경남도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최고 등급인 가 등급부터 마 등급까지 기관 유형별로 등급을 부여해 지난 1년간 추진한 대민 서비스 수준을 종합 평가해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 서비스 제공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평가는 5개 항목, 20개 지표로 이뤄져 있으며 그중 고성군은 ▲기관장의 민원 행정 성과 ▲민원 행정 관리 조직 ▲민원 취약 계층 및 민원 담당자 보호 ▲민원 처리 상황 확인·점검 및 개인정보 보호 교육 실적 ▲법정 민원 처리 기간 준수도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 평가에서 '가' 등급을 받은 데 그치지 않고 ▲외국인의 원활한 민원 업무를 위한 AI 통·번역기를 확대 비치하고 더 친절한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친절 교육 자가 학습 ▲민원 담당 공무원 힐링 프로그램 운영으로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를 위한 심리 상담 등 지원 ▲민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는 등 그 기반을 견고히 해 체계적으로 민원 행정 서비스를 관리·강화함으로써 전국 군 단위 82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2년 연속 전국 최고 기관으로 선정되는 좋은 성과를 얻었다.
한편 고성군은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당시 최하 등급인 '마' 등급을 받은 이후 최고 등급을 받기 위해 민원실 환경 개선을 통한 시설 인프라를 구축하고 민원 상담 활성화와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의 직원들의 단합된 노력을 기반으로 해 2022년 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우수기관에 선정, 2023년에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가' 등급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고성군 민원 담당 공무원들의 친절함과 창의적인 업무 추진 능력, 군민 우선 배려 정책 등 민원인의 입장에서 다양한 민원 편의 서비스를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적극 행정이 2년 연속 최고 등급이라는 좋은 성적으로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은 것"이라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군민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민원 시책을 통해 군청의 문턱을 낮추고 민원인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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