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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중장년, 스마트 기기·SNS 활용 급증...40~50대 인스타·60대 카스 선호

서울시 중장년 연령대별 OTT 이용률(좌)과 SNS 이용률 조사 결과./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시 중장년이 디지털 환경을 빠르게 수용하며 새로운 소비 정보 탐색 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7일 '서울시 중장년 소비 및 정보 활용 트렌드 분석' 연구 보고서를 통해 "서울 중장년층의 스마트 기기 활용도와 온라인 정보 탐색 방식이 과거와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재단은 2019년과 2023년의 한국 미디어 패널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40~69세 서울시민의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소비 방식, 정보 탐색 경로 등을 연령대별로 비교 분석했다.

 

조사 결과 태블릿 PC와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은 2019년에 각각 7.4%, 2.9%였으나, 지난 2023년 21.7%, 26.6%로 3배 이상 늘었다.

 

동 기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률은 40대 34%, 50대 23.8%, 60대 12.6%에서 각각 98.9%, 95.8%, 91.4%로 급상승했다. 기존 TV 중심의 미디어 소비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급격히 이동한 것이라고 재단은 설명했다.

 

SNS 활용도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다. 40대의 SNS 사용률은 77.8%, 50대는 52.7%로 증가하며 2030세대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40·50대는 인스타그램(40대 50.5%, 50대 28.7%)을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60대는 여전히 카카오스토리(35.9%)를 선호하는 경향을 띠었다.

 

온라인 정보 탐색 방식의 변화도 두드러졌다. 2019년 대비 2023년 신문 구독률은 71.7% 증가했지만, 종이 신문(3.5%)보다 포털 사이트(93.3%)를 통한 뉴스 소비가 압도적으로 많아졌다. 이는 중장년층이 온라인을 활용한 정보 탐색에 더욱 익숙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재단은 부연했다.

 

강명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시 중장년층은 더 이상 전통적인 소비자에 머물지 않고, 디지털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주체로 자리 잡고 있다"며 "온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일자리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 취·창업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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