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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선택과 집중' 식품업계, 매각·철수로 수익성 개선…새로운 성장 동력에 투자

식품업계가 수익 창출이 낮은 사업을 매각하거나 철수하고 매각 자금을 활용해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에 나서는 모습이다. /DALL-E 생성 이미지

식품업계가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 경영 효율화를 위해 매각·철수 카드를 빼들었다. 수익 창출이 낮은 사업을 매각하거나 철수하고 매각 자금을 활용해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에 나서는 모습이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7일 신라명과와 충북 증평군 도안면에 위치한 제빵사업부 증평공장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증평공장 매각은 자산 효율화 일환으로 진행됐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2022년 롯데제과가 롯데푸드를 합병해 출범했다. 롯데웰푸드는 합병 후 제빵, 빙과 등 일부 중복 생산 시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생산 설비 효율화와 생산 품목 조정 등을 진행해왔다. 이로 인해 증평공장은 지난해 6월부터 운휴 상태에 있었다.

 

롯데웰푸드는 이번 매각으로 마련한 자금을 글로벌 사업 확장에 활용할 예정이다. 실제로 롯데웰푸드는 인도 통합법인 설립, 빼빼로 라인 설비 투자 등 글로벌 사업 확장에 힘쓰고 있다.

 

또 국내에서는 2200억원을 투입해 천안 빙과 공장을 증축 중이다. 2026년 증설이 완료되면 국내 최대 빙과 공장이 될 전망이다. 앞서 롯데웰푸드는 2023년 빙과 영업장과 물류센터를 통폐합하고 메가 브랜드 강화를 위해 비효율 품목을 축소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1월부터 그린바이오 사업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사측은 "바이오 사업에 대한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며 "구체적 내용이 결정되는 시점에 다시 공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투자은행 업계는 CJ제일제당의 그린바이오 사업부 매각금액을 5~6조 수준으로 전망했다. 업계는 CJ제일제당이 그린바이오 사업을 매각해 해외 투자나 글로벌 식품기업 인수합병 자금으로 사용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놨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브랜드를 앞세워 미국을 포함한 북미지역을 비롯해 호주 등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바이오 매각설이 나왔던 지난해 11월에는 CJ제일제당이 헝가리와 미국에서 8000억원 규모 신규 공장 투자 계획을 확정했다. 지난 2018년에는 CJ헬스케어를 매각한 자금으로 미국 냉동식품기업 '슈완스'를 인수한 바 있다.

 

SPC그룹은 샐러드 브랜드 '피그인더가든'의 오프라인 매장을 줄이는 추세다. SPC는 지난 2017년 서울 여의도에 피그인더가든 첫 매장을 열고, 코엑스·광화문·강남 등 7개 매장을 운영했지만 최근까지 여의도점을 제외하고 순차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지난해 영업을 종료한 매장은 강남·광화문·선릉·코엑스점 등이며, 올해는 여의도점을 철수했다. 현재는 편의점과 할인마트, 쿠팡·컬리 등 온라인 판매처 20여 채널에서 약 70종의 제품을 판매 중이다.

 

SPC는 피그인더가든의 판매 채널 효율화 작업을 통해 편의점·마트 등 리테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피그인더가든 리테일 매출은 전년 대비 15% 증가했고, 편의점·온라인 샐러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신세계푸드도 부진한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고, 수익성에 중점을 둔 사업 구조로 개편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했던 '노브랜드 피자' 정보공개서를 취소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한 외식 피자 사업 철수 과정의 마무리 수순이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2022년 3월 서울 대치동 1호점을 시작으로 노브랜드 피자 사업에 발을 들였다. 하지만 은평점·역삼점·서울대입구점 등 직영점 매장 3곳을 추가로 낸 뒤 가맹점을 모집하지 않았다. 신사업 테스트 이후 시장성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올해 10월에는 음료 브랜드 '스무디킹' 프랜차이즈 사업을 종료한다. 2015년부터 한국 사업권을 획득해 운영한 스무디킹의 수익성이 악화됨에 따라 내린 결정이다.

 

스무디킹 매출은 2021년 92억원에서 2023년 61억원으로 줄었다. 매장 수는 2021년 305개에서 2023년 169개까지 감소했다. 현재는 약 90곳만 운영 중이다.

 

신세계푸드는 장기적으로 대안식품 사업을 키울 방침이다. 현재 대안식품 브랜드 '유아왓유잇'을 운영중이며 향후 대안식품의 제품개발력을 높이고 대안식품을 포함한 푸드테크 전반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미래 성장을 위한 선택과 집중에 무게를 두고 중장기 비전에 부합하는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는 모습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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