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건설/부동산>정책

울산도 도시철도 시대 열린다…2028 개통 목표

-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 승인
-태화강역~신복교차로 간 정거장 15곳 신설

/국토교통부

울산에 오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도시철도가 들어선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울산 도시철도 1호선(트램)'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울산은 광역시 가운데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다. 서울시와 부산시에는 각각 1974년, 1985년에 개통했고, 대전시에도 2006년부터 도시철도가 다니기 시작했다.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은 태화강역에서 신복교차로까지 총길이 10.9㎞ 구간에 정거장 15개소를 신설할 예정이며,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특히 울산1호선 트램은 우라나라 최초 수소시범도시인 점을 감안해 친환경 수소무가선트램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대광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으로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한다.

 

울산1호선은 울산시 주요 도로인 삼산로, 문수로, 대학로를 운행하는 노선으로 평균 버스 통행시간 40분 대비 12분 감소(30% 단축)한 28분이 소요될 예정이다. 빠른 이동과 정시성 확보, 동해선 광역전철(연간 이용객 250만명)과의 환승 연계로 광역권 이동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이 2028년에 적기 개통할 수 있도록 본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이와 연계되는 도로, 철도, 환승시설 등 다른 광역교통수단 확충도 지원해 주민들이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광위에서도 울산2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조속히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