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는 '2024년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평가'에서 각각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679개 기관을 대상으로 ▲개방·활용 ▲분석·활용 ▲공유 ▲품질 ▲관리 체계 등 5개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울산항만공사는 대국민 설문 조사를 통해 신규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수요자 맞춤형 데이터 개방 체계를 구축해 개방·활용 및 관리 체계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공공데이터 제공 평가에서 3년 연속 최고 등급을 달성했다.
아울러 데이터 기반 행정 평가에선 민·공 협업으로 울산항 데이터를 분석해 선박 대기 시간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임직원 데이터 전문 교육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최초로 최고 등급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변재영 UPA 사장은 "수요자 중심의 양질의 데이터를 꾸준히 개방해 해운·물류 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올해는 국가 중점 데이터 개방 사업을 진행해 울산항의 신규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고품질 데이터를 꾸준히 확대 개방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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