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말 개통된 GTX-A가 파주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순조롭게 정착하고 있다. 지역 커뮤니티에는 GTX-A를 이용한 경험을 공유하는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넘쳐나며, "선물", "축복" 등의 표현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 "교통혁명 실감… 기대 이상의 변화"
"직접 타보니 GTX를 왜 교통혁명이라 하는지 실감나더라."
"기대 이상의 선물을 받은 느낌이다."
"GTX는 파주시민들에게 내려준 축복이다."
이처럼 GTX-A 개통을 환영하는 분위기는 데이터로도 확인된다. 지난 1월 말 파주시가 시민 2,6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99.4%가 GTX-A 개통일을 정확히 알고 있었으며, 개통 후 한 달 이내 이용 경험이 있는 시민도 82.8%에 달했다. 또한 노선 이용 만족도는 91.2%로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 파주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의 누적 이용객 수는 개통 4주 만인 1월 23일 기준 98만3,240명으로, 수서~동탄 구간 개통 후 같은 기간 대비 4배 이상 많았다. 특히, 파주 운정-서울 구간은 단독 선로를 이용해 배차 간격을 10분대로 줄인 점이 주요한 차별화 요인으로 분석된다.
■ "서울이 가까워졌다"… 출퇴근 혁명 실현
GTX-A의 가장 큰 변화는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다.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32.3km를 단 21분 30초 만에 이동할 수 있다. 기존 경의중앙선 전철(46분), 광역버스(평균 66분), 출퇴근 시간대 최대 90분 소요와 비교하면 획기적인 단축이다.
출퇴근 이용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설문조사에 응한 2,618명 중 971명(44.8%)이 출퇴근 목적으로 GTX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주 5회 이용자가 49.6%로 가장 많았고, 주 7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도 10.6%에 달했다.
■ "출근길이 신세계"… 여유로운 아침과 늘어난 저녁 시간
GTX-A를 이용하면서 출근길 패턴이 완전히 바뀌었다는 시민들도 많다. 을지로로 출근하는 A씨는 "GTX 개통 전에는 매일 1시간 30분 걸리던 출근길이 35분 단축됐다. 무엇보다 마을버스를 통해 운정중앙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어 한결 여유로워졌다"고 전했다.
법원읍에 거주하는 C씨는 "예전에는 6시 20분이면 자유로를 따라 서울까지 1시간 30분을 운전해야 했다. 하지만 GTX 개통 후에는 아침 운동을 하고 샤워까지 한 뒤, 평소보다 한 시간 늦게 출발해도 같은 시간에 도착할 수 있게 됐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처럼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면서 시민들의 여가 시간이 늘어났다. 한 시민은 "퇴근 후 온 가족이 함께 저녁 외식을 즐기는 일이 많아졌다. 운동도 더 할 수 있어 삶의 질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 GTX가 만든 '서울 생활권'… 여가·교육 기회 확대
GTX-A의 초고속 이동 덕분에 파주와 서울이 같은 생활권처럼 느껴진다는 의견도 많다. 설문조사 결과, GTX를 여가 목적(45%)으로 이용한다는 응답도 출퇴근 이용(44.8%)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또한, '서울에서의 여가생활 증가'(44.6%)와 '학습 및 교육 기회 확대'(5.2%) 등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한 시민은 "GTX를 타고 서울을 오가는 것이 마치 옆 동네를 방문하는 것처럼 편리해졌다"고 말하며, 서울을 더 자주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1분기 내 열차 추가 투입… 출퇴근 시간 배차 6분대 단축
빠르게 증가하는 이용 수요에 따라 불편사항도 지적되고 있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이 길다'(51.5%)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운행 횟수 부족'(26.2%)과 '역 내 상업시설 부족'(14.6%)도 불편 요소로 꼽혔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1분기 내 3개 편성의 열차를 추가 투입해 하루 운행 횟수를 282회로 늘리고,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을 6분대로 단축할 계획이다. 이 같은 조치로 GTX-A 이용객의 편의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파주시는 GTX-A 개통이 100만 자족도시로 성장하는 파주의 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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