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은 '생성형 AI와 함께 생각하고, 질문하는 수업' 활성화를 위한 '생성형 AI, 질문 수업과 만나다!' 교수·학습 자료집과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질문 기반 교수·학습 과정안 및 수업 참관록 양식, 홍보 포스터 등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개발된 자료는 지난 10일 모든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보급됐다. 이 자료들은 '2025학년도 새 학년 함께 준비하는 달' 기간 교사들이 수업 및 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된다.
'생성형 AI와 함께 생각하고, 질문하는 수업'은 2024년부터 추진된 '질문하는 수업'에 생성형 AI, 에듀테크 등 디지털 기반 요소를 접목해 확대·발전시킨 수업 모델로, 2025년 부산시교육청이 추진하는 수업 혁신 방향과 맞닿아 있다.
이 수업 모델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꾸준히 사고하고 몰입해 개념을 이해·응용·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생성형 AI, 질문 수업과 만나다!' 자료집은 중·고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활용되도록 중학교 5개 교과, 고등학교 5개 교과로 개발됐다.
내용은 생성형 AI 활용 질문 수업의 필요성 및 질문 유형, 질문 기반 수업 디자인 방법 등에 대한 이론과 6차시 분량의 교수-학습 과정안 및 평가 계획,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번 자료집은 'AI 활용 질문하기-생각하기-표현하기-협력적 문제 해결하기'의 개념 학습과 적용 학습을 융합한 수업 모듈을 적용해 각 수업 단계에 적합한 질문을 개발했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토론, 글쓰기 등의 표현 활동과 실생활 속 문제 발견 및 협력적 해결 과정을 질문과 연계해 제시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학교 현장에서 수업 공개 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질문 기반 교수-학습 지도안 양식 3종과 최신 수업의 방향을 구조화한 수업 참관록 2종을 개발했고, '생성형 AI와 함께 생각하고, 질문하는 수업'의 구체적 실천을 위한 수업 개념 및 수업 모형, 교사의 '수업 실천 1, 2, 3!' 내용을 담은 홍보 포스터도 함께 보급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최윤홍 교육감 권한대행은 "이번 '생성형 AI와 함께 생각하고, 질문하는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보급을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가 질문을 통해 사고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해 탐구하는 변화된 수업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육의 시대적 변화와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교실 수업 혁신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현장 중심 교수-학습 자료를 꾸준히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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