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협회, 해외건설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2024년말 해외건설 누적수주 1조달러 달성
올해 1분기 중으로 해외건설 수주를 위한 동반진출 플랫폼이 본격 가동된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비롯한 정책지원 사업을 기반으로 국내 건설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해외건설협회는 18일 2025 회계연도 정기총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해외건설 중장기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지난해 해외건설 누적수주 1조 달러를 달성한데 이어 2조 달러 시대를 앞당기고 지속가능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해외건설 수주실적을 집계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371억1000만 달러를 수주해 누적 수주금액이 1조 달러(1조 9억 달러)를 넘어섰다. 지난 1965년 11월 태국 파타니-나라티왓 고속도로 공사에 우리기업(현대건설)이 최초로 진출한 이후 59년 만이다.
지난해에는 54개사가 101개국에서 605건을 수주했다. 지역별로는 중동이 185억 달러로 50%를 차지했고, 아시아가 71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협회는 먼저 스마트시티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산업이 해외도시개발 사업에 동반진출 할 수 있는 융복합 K-시티(C i ty)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한다. 이 플랫폼을 통해 우리 건설업체들이 개발하는 해외 신도시에 K-팝, K-뷰티 등 관련 산업이 함께 진출할 수 있다.
협회 관계자는 "융복합 K-시티 플랫폼은 1분기 중 구축할 예정으로 우리 해외건설이나 인프라 기업의 해외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향후 도시개발, 철도, 공항 분야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매년 하반기에 개최되는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GICC)에 해외 발주처 초청 대상자를 확대하는 등 기업과 주요 국가 발주처 간의 네트워킹도 강화한다.
해외 시장동향이나 관심 프로젝트에 관한 정보수집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정보협력원을 현재 인도, 우즈베키스탄, 폴란드, 미국, 이집트 등 5개국에서 향후 20개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 ODA 등 국가정책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국내 업체들이 중점 협력국의 도시개발, 철도 등 국토교통 분야에서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서는 맞춤형 정보와 지역별 특화 정보를 제공하며, 중소·중견기업의 수주 지원을 위한 실질적 비용 지원과 전문 인력양성을 확대한다.
협회는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해 정보 제공과 정책 업무를 효율화하고, 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건설업체 재직자 및 대학생 등에게
제공해 해외건설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 중소 업체들의 해외진출 역시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AI 기반의 멘토링을 도입하고, 기존 컨설팅 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에 확정된 중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해외건설 업계가 직면한 도전 과제를 해소해 나가겠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 건설산업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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