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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심야·새벽 자율주행버스 확대…국토부 총 26억 지원

각 지자체별 자율주행버스. 사진=국토교통부

서울시가 심야·새벽 시간대 자율주행버스를 확대, 운영한다. 세종과 경주, 제주 등 타 지방자치단체도 정부 지원을 받아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 공모 결과 서울과 세종, 경기 판교·안양, 충남 천안, 경북 경주, 경남 하동, 제주를 선정, 총 26억원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시의 경우 심야·새벽시간대 자율주행버스 서비스가 확대된다. 강남의 심야시간 택시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스스로 경로를 찾아가는 난이도 높은 실증을 촉진하기 위해 운행구역을 기존의 역삼·대치·도곡·삼성, 서초 일부에서 강남 전역으로 확대한다. 배차도 3대에서 7대로 늘어난다.

 

이른 새벽에 운행되는 첫 차 버스는 기존 도봉~영등포 160번 1대였지만 은평~양재 741번, 금천~세종로 504번, 상계~고속터미널 148번 등 운행노선이 추가돼 4대로 증차된다.

 

경기도는 판교에서 도시첨단산업단지 근로자 이동편의를 위한 노선버스, 안양은 주간 및 심야 노선버스를 각각 운영한다.

 

세종시는 주요 거점을 잇는 광역 자율주행버스(BRT정거장)와 주거단지를 연계하는 '자율주행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남도는 고령층 비율이 높고 대중교통 여건이 열악한 하동군 농촌 지역에 노선버스를 운영한다. 짐칸을 갖춘 농촌형 자율주행버스가 도입될 전망이다.

 

경북 경주시는 올해 개최하는 APEC 정상회의에서 회의장~숙소를 이동하는 자율주행셔틀을 운영한다. 제주도는 제주시~서귀포시를 연결하는 노선버스를 통해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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