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제품군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앞세운 전략이 성과를 거두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18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4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28.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006년 이후 19년간 1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OLED, 초대형,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 전략을 펼치며 시장 주도권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삼성 TV 플러스 ▲삼성 아트 스토어 등의 콘텐츠 서비스를 확대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지난해 매출 기준 49.6%의 점유율을,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28.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TV의 대표 제품인 QLED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46.8%의 매출 점유율로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QLED TV는 전 세계에서 275만 대가 판매되며 전체 시장의 10.9%를 기록,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돌파했다.
OLED TV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2년 첫 출시 이후 꾸준히 판매량을 늘려 지난해 144만대가 판매됐으며, 매출 점유율은 27.3%로 전년 대비 4.6%포인트(p) 상승했다. 판매량 또한 42%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헌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들의 신뢰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AI TV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TV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고, 고객들에게 더욱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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