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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코트라 해외전시회 한국관 105회로 확대 운영… '트럼프발 전략산업'·'글로벌사우스'에 집중

강경성 코트라 사장이 지난 14일 '수출투자 비상대책반'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코트라 제공

올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운영하는 해외전시회 한국관이 105회로 확대 운영된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라 전략산업으로 꼽히는 분야와 대체시장 진출을 위한 전시회 지원에 집중한다.

 

코트라는 19일 올해 해외전시회 한국관 사업은 105회로 확대 운영해 연중 2000여개 사를 지원하고, 개별 전시회 참가기업도 1400여개사 이상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와 코트라는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진출과 수출 확대를 위해 매년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 사업은 단체참가와 개별기업 전시회 참가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나뉜다.

 

올해 해외전시회 한국관은 1월 열린 미국 소비재전자관(CES)을 시작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 정보통신전(MWC), 이탈리아 볼로냐 미용전시회(Cosmoprof), 독일 하노버 산업 전시회(Hannover Messe), 미국 바이오 전시회(BIO USA) 등에서 대규모로 운영될 예정이다.

 

산업별로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라 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소비재 관련 전시회에서 가장 많은 53회 운영된다. 지역별로는 최근 부상하는 글로벌 사우스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해당 지역 유망 전시회 한국관이 연간 23회 운영된다.

 

개별참가 지원사업도 작년 1223개사에서 올해 1400여개사로 확대한다. 개별참가 지원사업은 해외전시회 참가에 필요한 임차료, 장치비 등 경비를 일부 지원하고, 코트라 해외무역관이 바이어 상담 주선 등 현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강경성 코트라 사장은 "디지털 혁신이 강조되는 시대에도 전통적인 전시 마케팅의 중요성은 변함이 없다"며 "기존 수출 마케팅 방식에 혁신을 더해 우리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와 코트라는 기업들이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을 활용할 수 있도록 '2024 해외전시회 성공사례집'을 발간했다. 사례집에는 해외전시회를 통해 수출국을 다변화하고 유망 바이어와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성공한 블루윈, 래블업, 처음교육 등 12개 기업 경험이 담겼다. 사례집은 코트라 해외경제정보드림이나 글로벌전시플랫폼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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