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가 초호황기를 맞은 가운데 HD현대중공업이 올해도 실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고부가가치 선박인 특수선 사업이 실적을 견인할 핵심 축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관측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282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3.5%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조56억원으로 17.5% 늘어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업계에서는 올해도 HD현대중공업이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향후 미국 해군이 대량 조달할 예정인 소형 수상전투함과 군수지원함 등 분야에서 강점을 발휘하며 수주 확대가 기대된다. 상선 부문 턴어라운드와 엔진·특수선의 견고한 수익성을 기반으로 향후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미국 MRO(유지·보수·정비) 사업 첫 입찰은 2월 중 진행될 예정이며 회사 측은 올해 2~3건 정도 추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를 대비해 4~5도크 슬롯도 배정해 놓은 상태다.
HD현대중공업의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연간 수주 목표 금액을 지난해 목표치 135만달러 대비 33.7% 높은 180억 5000만달러로 제시했다.
또한 추가 수주 가능성이 있는 차세대 구축함 KDDX 사업에 기대를 걸고 있는 분위기다. KDDX는 6000톤급 미니 이지스함 6척을 건조하는 한국형 차기 구축함 사업으로 7조 8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등 2개 회사를 KDDX 건조 능력을 갖춘 방산업체로 지정했다. 오는 3월 방위사업청이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어 최종 사업자 선정 방식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지난 4일 열린 '국내외 함정사업 발전적 추진 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해외 함정 수출 '원팀'에서 한화오션과의 협력 관계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양사는 앞으로 수출에 나설 때 각각 수상함과 잠수함으로 분야를 나눠서 이끌기로 합의했다. 각사의 강점을 살려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경우 국내 조선업체들의 방산 수출 역량도 한층 강화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정부 지원까지 더해지면서 조선업계의 질주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국내 조선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26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에 따라 올해부터 친환경, 디지털, 스마트 3대 분야의 기술 개발을 본격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1일 친환경 선박에 약 1700억원, 선박 건조 공정 디지털전환에 약 700억원, 자율운항선박 등에 약 2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HD현대중공업은 36척, HD현대삼호와 HD현대미포는 각각 43척, 97척을 수주해 3년 치 이상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했다"며 "올해도 3년 치 이상의 수주 잔량을 확보한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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