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2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민생 경제점검회의에서 경기 안산·부산·대전 등 3개 지역을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대상지'로 발표했다.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은 도시공간 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인 프로젝트로, 지상의 철로를 지하로 이전해 도시 분절을 해소하고 지상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철도로 인한 소음과 진동, 안전사고 위험을 줄이는 효과도 이 사업의 목표 가운데 하나다.
도시 경관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새로운 경제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철도 지하화사업은 최근 도시개발정책에서 주목받는 프로젝트로 부상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4조3천억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며 정부는 사업에 드는 예산을 철도 상부 공간과 주변 부지를 고밀도 상업시설과 공원 등으로 통합 개발해 충당한다는 방침이다.
이 철도 지하화사업은 최대호 안양시장이 최초로 지난 2010년부터 도심을 가로지르는 경부선철도 지하화를 지역의 성장을 이끌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면서부터 새로운 도시개발 프로젝트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도심을 분절해 지역의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 안양권 철로를 지하화해 지역 성장을 견인하고 도심에 대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이 안양시의 계획이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이 같은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서울 용산구·동작·;영등포구·구로구·금천구 및 경기도 군포시 등 7개 지자체와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철도지하화추진협의회를 구성, 최 시장이 이 추진협의회 초대 회장을 맡아 철도 지하화사업을 준비하면서 2012년 전국 최초로 국토교통부에 경부선 국철 지하화사업을 제안했다.
당시 안양시민을 포함해 7개 지자체 103만여 명이 서명운동에 참여해 경부선 지하화의 동력을 마련했으며, 2014년에는 경부선 지하화 기본구상 용역을 마무리해 그동안 10여 차례 국토부에 지속 건의, 10여 년 만에 철도 지하화사업을 끌어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국내 최초로 철도 지하화사업을 제안하고 지금까지 14년 동안 철도 지하화사업에 대한 준비를 꾸준히 해온 안양시는 정작 이번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대상지역 선정에서 배제됐다. 어떤 부분이 결격사유로 작용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경부선 석수역에서 명학역을 잇는 총 7.5km 4개 역사 구간 지하화를 기정사실로 여기면서 나름대로 꾸준한 준비를 오랜 동안 이어온 안양시로서는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정부의 철도 지하화사업을 관심을 갖고 지켜보던 인사들 역시 안양시의 '선정 배제'에 어리둥절해 하면서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 의문을 제기하는 분위기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국토교통부의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선정 대상지에서 안양시를 관통하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사업이 빠진데 대해 "한 마디로 충격"이라며 "철도 지하화사업을 최초로 제안한 것은 안양시이고, 2010년 지방선거에 출마하면서 내건 공약사업이었다."라고 지난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이어 "당시에는 공약이 지켜지리라 믿는 사람이 거의 없었으나 인근 지자체와 연대하여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 철도 지하화사업을 치밀하게 준비해 왔고,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여 103만 시민의 뜻을 모아 정부와 대선후보들에게 전달했다."라며 "2012년 기본구상 용역 착수, 2014년 최종보고회 개최, 2016년 용역보고서 국토교통부 제출 등 14년 동안 포기하지 않고 부단히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최 시장은 "안양시는 철도 지하화사업을 멈추지 않고 계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하면서 "경부선 지하화는 미래세대를 위해, 안양시 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금년에 수립 예정인 국토교통부의 종합계획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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