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레미아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난기류 인식 플랫폼을 활용해 운항 중 안전 항로 확보에 나선다.
에어프레미아는 오는 3월1일부터 IATA의 난기류 인식 플랫폼(ITA)을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플랫폼은 지난해 말 기준 세계 25개 항공사(약2600여대)가 이용하고 있으며 이들 항공기에서 수집한 난기류 정보를 난기류 인식 플랫폼에 전달하면 객관적 수치로 변환해 회원사들에게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2024년 상반기 항공사들이 만난 난기류는 총 1만4802건으로 5년 전과 비교하면 무려 7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프레미아는 난기류 인식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기존 예보중심의 대응에서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져 운항중 안전항로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난기류 예보가 있더라도 실제로 발생하지 않는 경우와 반대로 예보되지 않은 공역의 청천난기류(CAT)에도 효과적으로 대응이 가능해 승객 및 승무원의 안전사고를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플랫폼 가입 이외에도 비행 전 운항승무원과 객실승무원의 통합브리핑에서 난기류 정보를 사전공유해 승객 서비스 시점 등을 조절하는 등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GE 에어로스페이스의 비행 데이터 모니터링 시스템인'세이프티 인사이트'를 도입해 운항중 잠재적인 위험을 식별하고 관리하는 등 안전강화에 힘쓰고 있다.
에어프레미아 고윤범 안전보안실장은 "IATA의 표준화된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고객 신뢰도 향상 및 안전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며 "승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비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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