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는 2월 28일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 디지털 신분증으로, 주민등록증을 소지한 17세 이상의 시민(최초 발급대상자 포함)이면 누구나 주민등록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발급이 가능하다.
발급 방법은 본인 명의 휴대전화에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App)을 설치한 후 ▲ QR코드를 통한 발급 ▲ IC 주민등록증 발급 등 두 가지 방법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QR코드를 통한 발급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QR코드를 촬영하면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비용은 무료다. 단, 본인 명의 휴대전화를 바꾸거나 앱이 삭제되면 재발급을 위해 다시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IC 주민등록증은 IC 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휴대전화에 접촉해 등록하는 방식으로, 재발급 비용 1만원이 부담된다. 주민등록증 최초 발급자는 비용 부담 없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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