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최근 자동차 탄소배출 규제 완화를 공식화한데 이어 유럽 자동차 산업 관련 '액션 플랜' 발표를 앞두고 있다. 특히 이번 계획에 전기차 보조금 지원 규모와 지급 기준이 어떻게 설정되느냐에 따라 배터리 기업들의 생산 계획과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업계에서는 정책 변화에 맞춰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발표 결과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EU는 오는 5일 자동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유럽 액션플랜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에는 유럽 내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배터리 업계는 유럽 액션 플랜의 보조금 지원 방향에 따른 대응 전략을 세우는 데 분주한 모습이다.
현재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유럽 내 배터리 공장 생산능력(CAPA)은 약 220GWh(기가와트시)다. 이는 전기차 대수 기준으로 약 320만대분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지난해 기준 유럽 연간 전기차 판매 대수는 약 300만대 수준이었으며 한국 배터리 기업들의 합산 시장 점유율은 약 35%로 집계됐다. 3사는 현재 유럽내 공장에서 생산능력에 훨씬 못미치는 약 100만대분을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럽 액션 플랜이 유럽 내에서 조달한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발표될 경우 유럽에 생산 공장을 운영하거나 투자를 계획 중인 기업이 주요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유휴 생산능력 활용이 확대되면서 가동률 상승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중국 기업들이 유럽 공장 생산을 확대하고 있는 점이 한국의 수혜 폭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따른다. 현재 유럽 시장 내 중국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은 40%에 달하며 한국 전기차 판매량이 유의미한 성장세를 갖지 않는 한 업계의 실적 개선 가능성에도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는 분석이다.
CATL은 독일, 헝가리, 스페인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여 유럽 시장에서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독일에 연산 14GWh 규모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공장을 가동 중이며 지난해 10월에는 연산 100GWh 규모의 헝가리 공장을 착공했다.
더욱이 최근 유럽 완성차 제조업체들의 중국 배터리 채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유럽 내에서 중국 기업들과의 경쟁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EU의 정책이 국내 배터리 업체들에 긍정적인 기회가 될 가능성을 기대하면서도 중국 기업들의 유럽 내 생산 확대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신중하게 보고 있다"라며 "보조금 지급 기준에 따라 시장 경쟁 구도가 달라질 수 있어 발표 이후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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