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소비자 상담과 정보 접근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이동소비자상담실을 운영한다.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노인과 다문화 가정을 대상 실시된다.
이동소비자상담실은 전문 상담원이 직접 노인 및 다문화 관련 기관을 찾아가 소비자 상담과 피해구제,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노인을 대상으로는 각 구별 노인기관에서 매월 두 차례 상담이 이뤄지며 다문화·결혼이민자 가정을 위해서도 매월 한 차례 정기적인 방문 상담이 진행된다. 상담 전에는 최근 소비자 피해 사례와 예방법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소비자 상담원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소비자 상담 경험이 있거나 최근 1년 이내 관련 활동을 한 사람이며 교육을 이수한 후 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된다. 모집 기간은 3월 12일까지이며 선발된 상담원은 월 1~2회, 1회 4시간씩 활동하며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는다.
상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상담원 대상 소비자 정보 공유 간담회와 보수 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상담 후 만족도 조사와 평가회를 실시해 향후 운영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지난해 3개 노인기관에서 시범 운영한 결과 총 30여 건의 상담과 교육이 진행됐으며,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태산 인천시 경제정책과장은 "이동소비자상담실 운영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취약계층의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상담이 필요한 기관과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동소비자상담실 운영 및 상담원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인천광역시 소비생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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