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업계 전문가들은 전기차 구매 감소, 배터리 안전성 문제, 인프라 구축 미흡 등을 전기차 캐즘(수요 정체기) 극복을 위한 주요 해결 과제로 짚었다.
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배터리 3사, 도약을 위한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열린 '인터배터리 2025 더배터리컨퍼런스'에서는 주요 배터리사의 전문가들이 시급한 업황 위기 극복 방안을 제시했다.
정경환 LG에너지솔루션 상무는 '전기차 시장 캐즘 극복을 위한 사업 전략'이란 주제발표에서 전기차 캐즘의 주요인으로 ▲경기침체 및 고금리 환경으로 전기차 구매 동인 감소 ▲북미 및 유럽의 정책 변화 및 보조금 축소 ▲높은 전기차 가격 및 관련 인프라 구축 미흡 등을 꼽았다.정 상무는 "배터리 업계가 다양한 변동성 속에서 생존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인데 향후 3~5년이 제품 경쟁력 확보와 원가 혁신, 유연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에 있어 '골든 타임'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는 ▲미드니켈 등 가성비 제품 ▲LFP 기반 솔루션의 고용량화 ▲전통적 공법을 넘어 업그레이드된 제조 공법 적용 ▲3가지 폼팩터를 모두 대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 등을 언급했다.
곽현영 삼성SDI 자동차배터리 마케팅팀 팀장은 '슈퍼사이클을 대응하는 xEV 배터리 비즈니스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성을 극대화해 고객 신뢰를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강조했다.
곽 팀장은 "열 폭주 현상이 발생했을 때, 가스나 뜨거운 열이 다른 셀로 확산되지 않도록 배출 경로를 정해놓았다"며 "또한 중간에 특수 시트를 적용해 열 확산을 방지하는 신기술을 도입, 배터리의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고체 기술 개발에 시장 우위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자신감을 내비쳤다. 곽 팀장은 "삼성SDI는 2027년 하반기에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에너지밀도를 높이고 크기 확장 기술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상진 SK온 부사장은 '인공지능(AI) 주도의 배터리 기술 혁신'을 주제로 연단에 섰다. 김 부사장은 "배터리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적인 기술 발전과 비용 절감"이라며 "이를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면 저렴하게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SK온이 현재 제조와 품질관리 측면에서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람이 검사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을 AI를 이용해 단시간 내에 수행하고 불량품 검출력을 높여 생산 효율을 높인다는 것이다. 향후 내부적으로는 실험데이터, 제조데이터, 품질데이터 등을 축적하고 외부데이터를 결합해 시장 환경에 맞는 트렌드 데이터를 AI모델에 학습시킬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생성형AI를 활용해 배터리 생산과 품질 관리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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