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이 '1기 신도시 주민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광역교통 개선방향 및 전략 모색'을 주제로 열린 광역교통 합동포럼에 참석해, 일산의 광역교통 현황과 미래 교통 전략에 대한 기조발제를 진행했다. 이번 포럼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대한교통학회,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 주관했으며, 1기 신도시 재정비와 광역교통망 확충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고양시는 현재 인구 108만 명을 넘어섰으며, 2035년까지 126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에 3기 신도시인 창릉지구와 방송영상밸리, 테크노밸리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이어지면서 인구 유입과 통행량 증가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노후계획도시 정비와 함께 교통 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이라는 점이 강조됐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의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과 함께, 광역교통망 확충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하며, "1기 신도시 재정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광역 차원의 교통 개선 대책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 이동환 시장은 고양~양재 간 지하고속도로를 현천 분기점에서 이산포IC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이 실현되면 고양에서 강남까지 30분 이내 이동이 가능해지며, 약 26.7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고양시의 주요 철도망이 반영될 필요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9호선 급행 대곡 연장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 ▲3호선 급행 도입 ▲교외선 전철화 ▲신분당선 일산 연장 ▲경의중앙선 증차 등의 추진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5개 철도 노선이 만나는 '펜타 역세권'인 대곡역을 활용하는 방안을 중앙정부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신도시 조성 및 정비 과정에서 더 이상 '주택 위주의 공급'이 아닌,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삶의 터전'으로서의 도시 조성이 필요하다고 정책 방향을 제언했다.
또한, "고양시는 경기북부 및 수도권 서부권의 광역거점 도시로서, 주변 도시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포용도시 고양'을 만들어가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검토 후, 제5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반영될 예정이다. 고양시는 지속 가능한 교통망 구축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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