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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새판 짜는 서준혁 대명소노 회장…LCC 1위 경쟁 치열해진다

이상윤 항공사업TF 총괄 임원 차기 대표 거론
티웨이항공 '수익구조' 개선이 가장 큰 과제
항공업계 "에어프레이마 인수 가능성 충분"

대명소노그룹 서준혁 회장./대명소노그룹

국내 1위 호텔·리조트기업인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을 인수하면서 서준혁 대명소노 회장의 새판 짜기가 본격화될 예정이다. 서준혁 회장이 에어프레미아의 경영권까지 확보해 티웨이항공과 합병하면 저비용항공사(LCC) 1위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명소노그룹은 티웨이홀딩스 지분 54.79%를 확보하며 티웨이항공 경영권을 확보했다.대명소노그룹은 지난해 7,8월 약 1760억원을 투입해 JKL파트너스가 보유한 티웨이항공 지분 26.77%를 인수하면서 2대 주주가 됐고, 지난달 소노인터내셔널을 통해 예림당과 특수관계인들이 보유한 티웨이홀딩스 주식 5234만주(지분율 46.26%)를 250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 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대명소노그룹은 이달 정기 주주총회 전까지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승인을 얻어 경영권 인수를 완료할 계획이다.

 

테웨이항공을 품은 서준혁 회장의 다음 행보는 이사회 장악을 통한 새로운 경영자 선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명소노그룹은 9명의 사내외이사를 추천해 주총 안건으로 상정했고, 이중 이상윤 소노인터내셔널 항공사업TF 총괄 임원이 신임 대표로 거론되고 있다.

 

이상윤 총괄은 지난해까지 대한항공에서 근무했고, 여객, 화물, 정비, 정책 등 약 20년 동안 현장경험을 쌓았다. 서 회장은 항공업에 처음 진출한 만큼 항공업 경험이 많은 이상윤 총괄을 통해 티웨이항공 경영개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1조5368억원, 당기순손실 607억4574만원을 기록해 2년 만에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 유럽 노선에 진출하면서 신규 항공기를 도입, 부품 및 장비, 인력을 대거 확대하면서 지난해 말 기준 부채비율은 542%까지 급등했다. 티웨이항공의 유럽 노선이 다른 외항사와의 경쟁이 심한 만큼 신임 대표의 경영으로 수익성 및 안정성 확보에 총력을 다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명소노그룹은 올해 에어프레미아 인수에도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LCC 1위 경쟁도 치열해질 예정이다.티웨이항공 인수로 유럽 노선까지 갖추면서 경쟁력이 한층 강화된 상황에서 미주 노선 등 중·장거리 노선에 강점이 있는 에어프레미아를 인수 후 티웨이항공과 합병해 시너지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현재 국내 LCC 항공 1위는 제주항공으로 지난해 매출액 1조9358억원, 순이익 217억원 을 기록,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매출액 4916억원, 당기순이익 59억원을 기록했다. 대명소노그룹이 에어프레미아 인수에 성공하고 티웨이항공 수익구조를 개편하게 될 경우 LCC 1위 항공사 타이틀을 차지할 가능성도 높다.

 

업계 관계자는 "대명소노가 항공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인물을 신임대표로 선임할 가능성이 높다"며 "티웨이항공 인수과정에서도 예림당 측에서 거절했지만 결국 인수에 성공한 것처럼 에어프레미아 인수 역시 성공할 것으로 보여 LCC업계에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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