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배송 왔습니다"...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기승
여신금융협회가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을 펼친다. 카드배송을 사칭해 접근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이 증가하면서다. 정식 카드사 명칭을 사용해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고 고액 피해사례로 이어지는 만큼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조언이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와 함께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여신금융협회는 라디오 공익광고를 실시하고, 각 카드사는 고객센터 통화 대기 시 유의사항을 안내한다.
여신협회는 소비자 대응 요령도 공유했다. 우선 카드배송원이 카드사 연락처를 주면 경계해야 한다. 해당 가짜 번호로 전화를 걸면 카드사 직원 사칭범과 연결된다. 이후 원격제어앱·악성앱 설치를 통한 휴대폰 장악, 사기범의 협박·기망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카드사 문자메시지를 받았을 때는 기업로고(CI)와 안심마크, 카카오 알림톡의 인증표시 확인이 요구된다. 카드사에서 공식적으로 발송하는 문자메시지에는 CI나 안심마크를 표기한다. 알림톡에는 카카오 인증 표시를 적용한다.
가장 경계해야 하는 대목은 원격제어앱 설치 요구다. URL 링크를 통한 앱 설치뿐만 아니라 공식 앱스토어를 통한 원격제어앱 설치도 모두 거절해야 한다. 악성앱 설치가 의심된다면 가족이나 지인의 휴대폰으로 경찰과 금융감독원에 연락해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특히 60대 이상 고령층 여성을 중심으로 카드배송 사칭 범죄가 이뤄지고 있다. 신청하지 않은 카드발급·배송 연락을 받은 경우 카드사 고객센터로 직접 확인해야 한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늘 의심하고, 꼭 전화끊고, 또 확인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재차 당부드린다"라며 "보이스피싱이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경우에는 망설이지 마시고 신속히 경찰로 상담·신고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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