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는 지난 19일 일본 교토에서 지역 화주 및 물류기업 등을 대상으로 부산항 이용 촉진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교토 등 관서 지역 화주 대상 부산항의 경쟁력을 알리고 부산항과 교토 마이즈루항 간 항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는 현지 화주, 물류기업 등 해운 물류 관계자 약 200여 명이 참석해 부산항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BPA는 이날 부산항의 다양한 정기 노선 및 비용 절감 효과 등 부산항 환적 메리트를 소개함과 동시에 부산항 인프라 공급 계획 등을 공유하며 부산항 환적에 대한 일본 화주의 신뢰도 향상에 주력했다.
일반적으로 일본의 화주들은 부산항에서 환적 시 비용 절감과 항로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환적 과정에서 추가적인 선적 및 하역 시간이 소요되므로, 일본 화주들이 부산항을 선택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환적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다.
이에, BPA는 진해신항 개발을 통한 메가포트 조성 및 터미널 운영 효율성 향상, 스마트 물류 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하며 일본 화주들이 요구하는 정시성과 신뢰성 확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설명회가 개최된 교토 마이즈루항 등 일본 서안 지역은 부산항과 지리적으로 인접, 부산 환적의 이점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BPA는 환적 여건이 개선되면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한 일본 환적 화물의 부산항 유치에 더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BPA는 앞으로도 마이즈루항 등 일본 서안 각지의 항만 당국을 중심으로 공동 포트 세일즈(Port Sales)를 추진해 나가며 한·일 간 피더 항로의 지속적인 성장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 부산항만공사 송상근 사장은 "일본은 부산항 물동량 기준 3위의 핵심 시장이며 일본 전체 컨테이너 화물의 약 10%가 부산항 환적을 통해 세계와 연결되고 있다"며 "앞으로 일본 지방 항만 및 화주와의 교류를 더 강화해 부산항이 일본 환적 화물의 거점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부산항운노동조합 박병근 위원장과 부산항만물류협회 이정행 회장이 함께 참석해 노·사·정의 굳건한 협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부산항의 강점을 적극 강조했다. 특히 박병근 위원장은 "부산항이 동북아 환적 허브로서 일본 화주들에게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노·사·정이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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