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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XR 시대 본격 도래…기업 맞춤 전략 필요"

‘가상과 현실의 융합, XR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 보고서 발간
AI·빅테크 주도, 산업 전반 확산 중
고객 경험 개선 위한 XR 전략과 조직 내 활용 로드맵 필요

'가상과 현실의 융합, XR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 보고서 갈무리/삼정KPMG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 기술이 일상에 더욱 가까워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 XR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중요해지고 있다.

 

21일 삼정KPMG는 최근 발간한 '가상과 현실의 융합, XR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 보고서를 통해 XR 산업의 밸류체인, 주요 기업, 시장 전망을 분석하고, XR 시대를 이끄는 세 가지 핵심 요인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XR 산업은 ▲글로벌 빅테크의 투자와 M&A ▲AI 기술 발전 ▲적용 산업의 확장이라는 세 축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메타, 애플, 구글, 삼성전자 등은 관련 기술력 확보를 위해 기업 인수와 협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AI 기술은 XR 기기의 성능을 끌어올리고 상호작용을 보다 자연스럽게 만든다.

 

메타는 2024년 9월 AI 기반 AR 스마트 글라스 '오라이언(Orion)'을 공개했다. AI 에이전트 '메타(Meta) AI'가 내장되어 시선 추적, 음성 명령, 손 제스처 트래킹 등 직관적 조작을 지원한다.

 

한편 XR 기술은 기업-개인 간 거래(B2C)에서 기업간거래(B2B) 시장으로 확장되고 있다. 기존 게임, 미디어 중심에서 유통·소비재, 교육, 헬스케어, 모빌리티, 항공우주·방위 등 다양한 산업으로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예컨대 유럽 항공기 제조기업 에어버스는 XR 기반 원격 비행 훈련 솔루션 '에어버스 VPT(Virtual Procedure Trainer)'를 개발해 항공사에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육생들은 VR 장비를 활용한 원격 시뮬레이션 훈련을 받을 수 있다.

 

삼정KPMG는 보고서를 통해 XR을 도입하는 기업에는 비즈니스 효율성과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XR 전략, 기존 시스템과의 원활한 통합을 위한 로드맵, 장기적 기술 투자 전략 수립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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