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 열리는 HDC현대산업개발 정기 주주총회에 관심이 쏠린다. 연이은 안전사고와 수익성 둔화에 따라 HDC현대산업개발이 어떤 방향성과 전략을 제시할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 용산 본사에서 열리는 주총에서는 ▲2024년 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재선임 ▲감사보고 등 통상적인 안건이 상정됐다.
특히 정경구 사장과 조태제 부사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이 주목된다. 정 사장은 2024년 1월 HDC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에서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조 부사장은 2023년부터 최고안전책임자(CSO)로서 안전·품질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기존 3인 체제였던 사내이사 구성이 2인으로 전환되면서 이사회 재편이 향후 경영 방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된다.
1300억원 규모의 안양 역세권 재개발 정비사업을 수주하며 정비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모습이지만 실적 측면에서는 과제를 안고 있다. 2024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846억원으로 전년(1954억 원) 대비 5.5% 감소했다. 2020년 5857억원을 기록했던 영업이익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광운대 역세권 개발,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등 대형 프로젝트는 향후 실적 회복의 주요 변수로 평가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24년 11월 4조5000억원 규모의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을 착공했다.
최근에는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사 CBRE코리아와 협력해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을 '프리미엄 글로벌 복합상권'으로 조성하기 위한 리테일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그룹 차원에서 용산 일대를 뉴욕 허드슨야드, 도쿄 롯폰기힐스에 비견되는 글로벌 상권으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이 같은 개발사업은 자금 집행 부담이 크기 때문에 정 사장의 재무관리 전략이 중요해진다. 지난해 말 기준 HDC현산의 단기차입금은 약 1조3000억원에 달했다. 유동성 장기부채 등을 포함하면 상환 임박 채무 규모는 1조7686억원 수준이다. 반면 보유 현금은 1조원에 못 미친다.
안전경영 역시 핵심 키워드다. 2021년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와 2022년 화정아이파크 붕괴로 중대재해를 연달아 겪은 이후 최고안전책임자 체제를 도입하며 안전보건 리스크 관리에 나섰다.
그럼에도 지난 11일 서울 이문동 신축 아파트 현장에서 화물차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24일 "조 부사장은 현장 경험과 안전·품질 전문성을 겸비한 인물로 CSO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 사장은 취임 직후 "안전과 품질 중심의 시공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수익성 중심의 수주 전략을 강화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번 주총은 그간 언급돼온 경영 기조의 실행 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전지원기자 jjw13@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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