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이하 부산TP)는 오는 27일 오후 2시 부산 시티호텔에서 '피지컬 AI 시대, 블록체인의 역할과 부산'이라는 주제로 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부산TP는 부산이 파워 반도체, 블록체인, 우주 항공 산업이라는 지역 산업의 강점을 활용해 피지컬 AI 시대를 이끌 준비가 돼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지역 전략 산업과 AI 테크 산업과의 연계 육성 방안을 모색하고 미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주요 산업별 세미나를 기획해 연속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AI와 전력 반도체의 연계 육성 방안 주제로 진행한 첫 번째 세미나에 이어 블록체인 산업을 주제로 두 번째 자리를 마련했다.
피지컬 AI는 센서와 로봇, 에지 컴퓨팅을 활용해 물리적 환경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는 기술로 스마트 제조, 물류, 재난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할 경우 보안성과 데이터 신뢰성, 확장성이 강화될 뿐만 아니라 더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기반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진다.
부산은 블록체인 규제 자유 특구를 기반으로, 기업 집적과 육성을 위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내 블록체인 허브를 구축해 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또 부산 블록체인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블록체인 특화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추진하는 등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AI와 블록체인의 결합은 금융, 물류,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AI 기반 서비스의 신뢰성을 강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세미나는 블록체인과 AI의 융합으로 기술 변화를 주도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부산항만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역 기업 등 각 분야의 AI 및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함께한다.
먼저 서울대학교 이종섭 교수가 'AI 시대의 블록체인 역할과 부산의 발전 방향'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후 4명의 전문가 발표와 산학연관 패널들의 심층 토론으로 진행된다.
발표 주제는 ▲AI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스마트 항만 구축 ▲피지컬 AI가 바꾸는 부산의 제조·보안 산업 ▲해운·물류 산업의 AI 및 블록체인 기술 적용 사례 ▲블록체인과 AI 기술 융합이다.
부산TP 김형균 원장은 "AI와 블록체인이 가져올 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부산이 미래 신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