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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제철, 美 루이지애나에 전기로 제철소 건설…8.5조 규모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연간 270만톤 생산 규모의 전기로 기반 자동차강판 특화 제철소를 건설한다. 이번 투자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대미(對美) 투자 계획의 일환으로, 총 8조5127억원(58억달러) 규모에 달한다.

 

현대제철은"2029년 상업 생산을 목표로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전기로 제철소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신규 제철소는 전기로를 채택한 일관제철소로, 원료 생산부터 제품 제조까지 모든 공정을 갖출 예정이다.

 

전기로 기반 제철소는 전통적인 고로(용광로) 방식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동시에 고품질의강판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제철은 70년 이상의 전기로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7~2010년 전기로 기반 자동차 강판 100만 톤을 생산한 경험이 있다. 또한 2022년에는 세계 최초로 전기로를 활용한 1.0기가파스칼(㎬)급 탄소저감 고급 판재 시험 생산에 성공했다.

 

새롭게 건설될 제철소의 연간 생산능력은 270만 톤 규모로, 주요 설비로는 직접환원철(DRI) 생산 설비, 전기로, 열연 및 냉연강판 생산 설비 등이 포함된다.

 

현대제철은 이를 통해 현대차·기아뿐만 아니라 미국 완성차 업체들의 전략 차종에 들어가는 강판을 주력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향후 멕시코, 브라질 등 중남미 지역과 유럽 완성차 업체 시장 공략도 강화할 방침이다.

 

제철소 부지는 현대차그룹의 주요 생산시설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루이지애나주로 선정됐다. 해당 지역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인접해 있어 물류비 절감 및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이 가능하다.

 

미국 철강 시장은 안정적인 수요와 높은 가격, 미래 성장 가능성 등을 바탕으로 수익 창출이 용이한 지역으로 평가된다. 국내 대비 천연가스 및 전력 비용이 낮아 원가 경쟁력 확보에도 유리하다.

 

현대제철은 이번 투자 재원을 현대차그룹과 공동 투자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며, 전략적 파트너사와의 지분 투자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미국 시장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해 글로벌 자동차 강판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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