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은 디자인과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디자인 융합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5년 디자인 융합 창업 기업 육성'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오미경 부산시 디자인산업혁신담당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미래를 선도할 디자인 융합 기업 최소 30개사를 선발하고, 이 가운데 10개사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5년간 총 50개 기업을 꾸준히 지원해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현재 국내 디자인 산업은 수도권에 60% 이상 집중돼 있으며, 많은 디자인 기업이 용역 중심의 비즈니스 구조에 머물러 있는 현실이다. 이에 부산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은 디자인 산업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미래 시장을 선도할 창출형 디자인 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25년 디자인 융합 창업 기업 육성 사업은 창업 7년 이내 디자인 융합 기업과 디자인 전문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 비즈니스에 대한 지속적인 사업 확장과 경쟁력 강화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 융합 기업은 기술 융합을 통한 혁신적인 디자인 아이디어 및 사업 계획을 보유한 기업, 디자인 전문 기업은 한국디자인진흥원에 산업 디자인 전문 회사로 등록된 기업을 의미한다.
선정된 기업은 총 3단계의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BM) 진단부터 사업화 지원까지 단계별 맞춤 지원을 받는다.
1단계는 BM 디자인 진단 컨설팅 단계는 최소 30개사 이상을 선정해 비즈니스 모델 진단 컨설팅, 기업 간 네트워킹 및 교육, 공유 오피스 등을 지원한다. 2단계는 집중 액셀러레이팅 단계는 1단계에 진출한 기업 가운데 25개사 내외 기업을 선정해 BM 기반 IR덱/피칭 멘토링과 모의 IR 진행 등을 지원한다.
2단계를 거쳐 최종 10개사에 선정된 기업은 최대 3000만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마케팅/판로 개척 지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최종 3단계 진출 기업 대상으로 IR 데모 데이를 개최해 투자 유치까지 연계하고, 추후 지원 사업 연계 등 후속 지원까지 제공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부산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뒤 신청서를 작성해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 마감은 4월 17일 오후 4시까지이며 더 자세한 사항은 부산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산업혁신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디자인진흥원 관계자는 "디자인 융합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성장과 도약을 원하는 디자인 융합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