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 롯데유통군 총괄 부회장이 한국 유통업이 감정과 경험을 파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다고 강조하며, 해외 기관투자가들에게 한국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국내 유통업의 성공 가능성을 전했다.
롯데유통군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열린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에 참석해 '지평선 위의 대한민국: 진화하는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 세션의 연사로 나섰다. 그는 이 자리에서 글로벌 기관투자가들을 대상으로 K 콘텐츠에 기반한 한국 유통 산업의 경쟁력을 설명했다.
가장 먼저 K 콘텐츠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한국 유통업이 만들어낸 시너지 사례를 소개했다. 김 부회장은 "한국 유통업체들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미국 등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현지에서 고객들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 자리 잡은 사례를 언급했다.
이어 "한국의 콘텐츠는 고객들에게 단순히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말하며, 이러한 차별성이 한국 유통업의 경쟁력을 높인 핵심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오프라인 유통 경쟁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부회장은 "국내 유통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긴 하지만, 백화점이나 쇼핑몰이 성장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라며 "잠실 롯데타운은 K-POP 그룹 초청이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등을 통해 연간 5500만 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최근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 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다"며 "고객 멤버십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로 오프라인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왔다. 이는 한국 유통업이 다른 나라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변동성과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위험 요인이긴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기회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K푸드와 K뷰티 등이 글로벌 수출 70억 달러, 100억 달러를 넘기는 등 거대한 기회가 한국으로 오고 있다"며 "한국 유통업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기회의 시기"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는 미국의 비영리 경제 싱크탱크인 '밀컨 연구소'가 서울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기관투자가 대상 행사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병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개회사를 맡았으며, 글로벌 자산운용사를 포함한 국내외 80여 개 기관에서 200여 명의 투자가들이 참석했다. 폐회사는 최종구 국제금융협력대사가 맡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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