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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스마트한 기술로 화성시와 교통약자 이동 개선 나서

거동이 불편한 승객이 현대차 차량의 옆문으로 탑승하는 모습.

현대자동차가 화성시와 손잡고 교통약자 이동 지원에 나선다.

 

현대차는 1일 경기 화성 동탄 1신도시에서 교통약자를 위한 특수 개조 차량과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플랫폼 '셔클(SHUCLE)'로 '셔클 교통약자 이동 서비스' 실증에 나선다고 밝혔다.

 

기존 장애인 대상 호출 택시 차량은 휠체어 이용자가 차량의 뒷문으로 탑승하고, 3열에 위치한 채로 이동해야 해 불편한 승차감과 동승자와의 분리를 피할 수 없었다.

 

이에 현대차는 신체장애가 있는 승객도 동일하게 2열 도어로 탑승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자사 새시캡 'ST1'을 개조한 특별교통수단 'R1'과 셔클 플랫폼을 활용해 이날부터 5개월간 교통약자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R1은 기존 ST1에 ▲저상화 플랫폼 ▲휠체어 옆문 승차가 가능한 사이드 엔트리 ▲휠체어 사용자용 안전벨트 ▲가변형 시트 등을 적용했다. 국내에서 휠체어에 앉은 채 옆문으로 탑승해 동승자와 나란히 앉아 이동할 수 있는 차량은 R1이 유일하다.

 

현대차는 이번 실증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셔클 플랫폼 이용 앱에 국내 최초로 '전자 바우처' 기능을 탑재했다. 전자 바우처 기능으로 운영사는 영수증 증빙 절차 등의 행정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용자는 유선 통화를 통한 호출 외 앱을 통한 차량 호출도 가능해진다.

 

셔클 교통약자 이동 서비스는 중증장애인 증명을 받은 내국인이라면 누구나 일 2회까지 동승자 2인을 포함해 무료로 탑승 및 이동이 가능하다. 최초 1회에 한해 셔클 앱을 통한 인증이 필요하다.

 

김수영 현대차 모빌리티사업실 상무는 "이번 실증은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이라는 사회 현안에 대한 실질적인 설루션을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검증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설루션을 통해 모든 사람이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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