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가 지난달 국내와 해외 판매 모두 전반적으로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내수의 경우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판매량 부진을 겪고 있으면 해외에서는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 영향으로 침체된 모습을 보였다. 다만 기아와 르노코리아는 전체적으로 증가세를 기록하며 상승 분위기를 이어갔다.
1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 KGM 등 완성차 5개사 판매량은 전년 대비 1.6% 감소한 70만2525대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량은 2.9% 증가한 12만3817대를 기록한 반면 해외는 2.6% 감소한 57만8708대에 그쳤다.
국내 완성차 업계 맏형인 현대차는 지난달 전년대비 2% 줄어든 36만5812대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는 0.9% 증가한 6만3090대 판매했으며 해외에서 2.6% 감소한 30만2722대를 기록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달 1만592대로 전년대비 10.5% 감소했다.
기아는 지난달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총 27만8058대를 판매했다. 지역별로는 국내 5만 6대, 해외 22만 7724대다. 국내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고, 해외는 2.2% 증가했다. 같은 기간 특수 차량 판매는 12.3% 늘어난 328대였다. 지난달 글로벌 시장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 9196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쏘렌토(2만 5942대), 셀토스(2만 5790대)가 그 뒤를 이었다.
르노코리아는 그랑 콜레오스 인기에 힘입어 전년 대비 15.7% 증가한 8256대를 판매했다. 내수는 25.3% 증가한 6116대를 기록햇으며 수출은 75.7% 증가한 2140대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출시한 그랑 콜레오스는 지난달 5195대를 판매하며 르노코리아 실적을 견인했다. 수출은 아르카나 1953대, 그랑 콜레오스 187대 등 2140대가 선적됐다.
한국GM은 지난달 내수 1397대, 수출 3만9847대 등으로 전년대비 각각 31.5%, 19.3% 감소했다. 주력 모델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신차효과가 약화되면서 판매량이 줄어든 상황이다.
KGM은 지난달 내수는 전년 대비 31.8% 줄어든 3208대에 그쳤으나, 수출은 4.6% 늘어난 6275대를 기록했다. 총 판매는 9483대로 전년대비 11.4%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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