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종합운동장이 글로벌 콘서트 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3월 29일과 30일 이틀간 고양도시관리공사(사장 강승필)가 운영하는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G-Dragon 월드투어 공연에는 총 6만 4천 명이 운집했으며, 약 12억 원의 경영수입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오는 4월 콜드플레이 6회 공연, 7월 블랙핑크 2회, 10월 오아시스 1회가 이미 확정된 가운데, 6월 중 또 다른 대형 아이돌 공연이 협의 중이다. 고양도시관리공사는 연내 최소 50억 원 이상의 수익, 약 75만 명의 방문객 유치를 기대하고 있다.
고양종합운동장이 지금의 콘서트 중심지로 거듭난 데는 2023년 11월 취임한 강승필 사장의 전략 변화가 있었다. '실속형 시설 활성화 전개'를 중장기 전략으로 내세운 그는 수동적 운영에서 벗어나 수익 창출이 가능한 시설 운영 구조로 전환을 주도했다.
그 결과, 2024년 한 해에만 46만 명이 고양종합운동장을 찾았으며, 이는 전년 대비 154% 증가한 수치다. 칸예 웨스트, 세븐틴, 엔하이픈 등 대형 아티스트들의 공연 유치가 이어지며 고양종합운동장은 수용력, 교통 접근성, 안전성 등 수도권 대형 이벤트 최적지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고양종합운동장과 함께 고양스포츠타운의 축을 이루는 고양체육관도 예능·e스포츠 콘텐츠 유치에 적극 나서며 변화의 흐름에 합류했다. '현역가왕', '놀면 뭐하니' 촬영지로 주목받았으며, T1 홈경기 유치를 통해 e스포츠 산업과의 연계도 강화했다. 이에 따라 체육·문화시설 수입은 전년 대비 42억 원 이상 증가했다.
고양도시관리공사는 체육·문화 분야 외에도 다양한 수익 다변화를 실현했다. 유휴자금 운용을 통해 역대 최고인 50억 원의 이자수입, 종량제 봉투 판매 수입 17억 원 증가 등 자산 운용 효율을 높였다.
아울러 시유지 무상제공 협의를 통한 일산테크노밸리 사업비 25억 원 절감, 현물출자부지 무상 임대 전환으로 보유세 11억 원 절감, 바이오매스에너지시설 퇴비 상생협약으로 1억 7천만 원 절감 등의 비용 절감도 함께 이뤄냈다.
강승필 사장은 "취임 1년 만에 수입 증대와 예산 절감을 통해 공사 수지율을 7.1% 끌어올리는 성과를 냈다"며 "올해 확정된 공연 외에도 시설 활성화를 지속 확대하고, 일산테크노밸리, 창릉지구 개발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해 고양시 자족도시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