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3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 언론공개 행사에서 자사 첫 번째 목적기반차량(PBV) '더 기아 PV5'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기아가 공개한 모든 전시 차종은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와 글로벌 리딩 브랜드로서 위상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다.
기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PV5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부터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타스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전용 전기차 라인업까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PV5는 목적 맞춤형 차량 구조와 첨단 기술을 적용해 모빌리티 서비스, 물류, 레저 활동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중형 목적기반차량(Platform Beyond Vehicle·PBV)이다. 기아는 'PV5 Town' 전시 공간을 통해 PBV 비즈니스의 비전을 구체화했다.
PV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우수한 전동화 기술 위에 PBV에 최적화된 상품성을 더한 PBV 전용 플랫폼 'E-GMP.S(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for Service)'를 최초 적용해 넓은 실내 및 화물공간을 갖췄다. 용도 별 다양한 어퍼바디 탑재를 통해 소형부터 대형 PBV까지 폭넓은 제품 라인업 대응이 가능하다. PV5의 루프, 도어, 테일 게이트 등 바디 부품을 모듈화한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해 고객 요구에 최적화된 다양한 바디 사양을 적시 생산할 수 있다.
기아는 PV5 Zone에 ▲승객 탑승에 초점을 맞춘 패신저 ▲넓은 화물 적재 공간을 갖춰 물류 및 도심 배송에 특화된 카고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위해 개발된 WAV(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등 PV5의 다양한 라인업을 동시에 전시해 고객 목적에 맞게 변화하는 PV5의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보여줬다.
또한 기아는 지난 2월 계약을 시작한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 타스만의 특별 콘셉트 모델인 '타스만 위켄더'도 처음 공개했다.
타스만 위켄더는 안정적인 오프로드ㆍ온로드 주행 능력과 2열 최적 설계를 통해 확보한 넓은 실내 및 적재 공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갖춘 타스만의 강점을 바탕으로 한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콘셉트 모델이다.
타스만 위켄더는 ▲험로 주행에 최적화된 35인치 타이어 ▲타이어를 감싸는 바디 컬러 타입 오버펜더 ▲액션캠, 랜턴 등을 장착할 수 있는 멀티 레일 등을 적용해 오지를 탐험하며 '오버랜딩(Overlanding)'을 즐기는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픽업 시장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기아는 지난 2월 공개된 '더 기아 EV4'를 중심으로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EV3 GT-line, EV9 GT까지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이며 전동화 가속 의지를 밝혔다. EV4는 기아가 국내 시장에 네 번째로 선보이는 전용 전기차로,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고 EV 라인업을 확장하기 위한 기아 최초의 준중형 전동화 세단이다.
또한 관람객들이 533km에 달하는 EV4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게임을 통해 체험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가상의 차량으로 주행하는 참여형 이벤트 'Drive and Drag EV4 533km'도 마련했다.
정원정 기아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은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인 PV5는 기아가 추구하는 모빌리티 혁신의 방향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차종"이라며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비즈니스에 맞춰 변화하는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으로서 모빌리티 시장의 새 지평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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