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4조3226억원, 영업이익 6408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배민은 "주력 사업인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가 성장세를 유지하고 배민B마트, 장보기·쇼핑 등 커머스 서비스도 빠르게 성장하면서 매출은 전년(3조4155억원) 대비 26.6% 증가했다"면서 "그러나 외주 용역비 등 영업 비용이 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6998억원)보다 8.4%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 구분별로는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와 중개형 커머스(장보기·쇼핑) 등 실적을 나타내는 서비스 매출이 3조5598억원으로 전년(2조7187억원)과 비교해 30.9% 급증했다.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는 구독 프로그램인 배민클럽을 중심으로 무료 배달 혜택 제공, 인기 프랜차이즈 브랜드 할인 등 고객 유인책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
지난해 장보기·쇼핑 주문수는 전년 동기보다 369% 늘었으며, 같은 기간 거래액도 309% 뛰었다. 특히 장보기·쇼핑에 입점한 편의점, 기업형 슈퍼마켓, 대형마트의 작년 총 주문수는 전년 대비 5배 폭증했다.
배민B마트 등 상품 매출은 7568억원으로 전년(6880억원)과 비교해 10% 증가했다. B마트는 상품군 확대, 객단가 상승 등에 힘입어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기준 흑자를 달성했다.
B마트와 장보기·쇼핑을 아우르는 배민의 퀵커머스 사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배민 커머스 사업 주문자수와 주문수는 전년보다 각각 49.4%, 38.8% 늘었다. 배민 커머스 사업 연간 거래액은 작년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푸드 딜리버리, 커머스 사업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견조한 매출 상승을 달성했다"면서 "올해도 배달 품질 향상은 물론 고객 할인, 제휴처 확대를 통한 구독제 강화, 픽업 주문 및 커머스 마케팅 투자 등을 통해 고객 가치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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