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판매 중·미 이어 3위, SUV·전기차시장 급팽창
우수인재 확보 용이... 글로벌 수주 전략거점 육성현대모비스가 정의선 회장이 각별히 공들이는 인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인다. 현대차그룹은 14억 인구 경제 대국 인도 시장에서 브랜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지 맞춤형 모델 출시와 전동화 추진 등을 통해 외연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정의선 회장이 인도 시장에 각별한 공을 들이는 가운데 현대차, 기아는 물론 현대모비스도 현지화에 집중하고 있다.
7일 현대모비스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텔랑가나주(州) 하이데라바드에 소프트웨어 전문 연구 거점을 통합 개소했다고 밝혔다. 인도 시장에서 기술 현지화를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정의선 회장의 약속을 실행에 옮긴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는 2007년 인도 연구소를 처음 설립했고, 2020년에 제2 연구소를 만들어 운영해왔다. 이번 인도종합연구소 개소는 이 두 연구소를 통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통합연구소는 글로벌 주요 IT기업이 밀집한 상업 지역에 위치해 우수 소프트웨어 인재 확보가 용이하다. 연면적 약 2만4000㎡, 10층 규모 건물로 연구 공간과 데이터센터, 시험실과 교육실, 협력사 업무공간, 임직원 휴게 시설을 마련했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최근 급격하게 성장 중이다. 인도자동차제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의 신차 판매량은 520만대 수준으로 중국·미국에 이어 세계 3위다. 2028년에는 약 62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과거 소형차 중심에서 SUV나 전기차 판매가 늘면서 차에 탑재하는 대형 디스플레이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같은 자율주행 2단계 신기능 적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인도연구소의 풍부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바탕으로 이곳을 글로벌 수주 확대를 위한 전략 요충지로 키운다. 현재 이곳에는 약 1000여명의 연구개발 인력이 근무 중인데, 인재를 지속해서 채용할 계획이다. 원가 경쟁력은 높이고, 성능 및 품질·기술 고도화를 이끌어 궁극적으로는 독자적으로 글로벌 시장 제품 수주까지 맡는 센터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이종근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장(상무)은 "인도연구소의 넓은 개발자 풀(Pool)로 새로운 연구개발 시도를 활발히 하고, 소프트웨어 고도화를 촉진해 제품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12월 인도 최우수 공과대학 IIT와 손잡고 배터리 및 전동화 분야 기술 선도를 위한 공동 연구 체계 '현대 혁신센터' 공동 설립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IIT는 1951년 설립된 인도 최고 수준의 공학 교육기관으로, 인도 전역에 걸쳐 23개 캠퍼스를 운영하며 혁신적인 연구와 우수한 인재 양성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IIT 3개 대학과 함께 현대 혁신센터를 설립, 2025년부터 5년간 약 1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배터리·전동화 관련 연구를 공동 수행하며, 소프트웨어 및 수소연료전지 등으로 협력 분야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 10월 현대차 인도법인의 현지 증시 상장식에서 "협력과 동반성장의 정신에 기반해 현지화에 대한 헌신도 지속하겠다"며 "인도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에 힘쓰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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