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통학용 전세버스를 교육청이 직접 운영할 수 있게 되면서 수요가 적거나 비용부담으로 운영이 힘들었던 학교도 통학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통학용 전세버스의 효율적인 운영과 개별 학교의 행정업무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그간 각 학교는 통학거리가 멀거나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학생들의 통학을 위해 전세버스 사업자와 계약해 통학용 전세버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존 관련 규정이 통학용 전세버스를 각 학교마다 학교장이 별도 운영하는 상황을 전제로 규정하고 있어 인접한 학교 간 통합 운영을 할 수 없는 등 운영 효율성이 떨어져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속적인 제도개선 요청이 있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많은 학교가 가까이 있어도 각 학교별로 통학용 전세버스를 계약할 수밖에 없어 수요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보통 45인승인 통학버스를 운영하지 못하거나 수요 대비 큰 버스를 계약할 수밖에 없어 학교의 통학용 전세버스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학교장이 매번 전세버스 사업자와 통학용 전세버스 계약을 체결해 행정업무 부담도 컸다. 방과 후 초등학생들을 위한 늘봄학교 정책으로 인접한 다수 학교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듣는 경우도 생기면서 교육청 차원의 통학용 전세버스 운영 필요성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정부는 대부분 지자체에서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시내버스와 통학용 전세버스 간 서비스 중복에 따른 비효율 문제도 고려해 교육감·교육장의 통학용 전세버스 운영은 중·고등학교의 경우 대중교통으로 30분 이상 소요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만 허용한다. 통학 여건이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는 초등학교와 특수학교 학생들은 별도 제한 없이 가능토록 했다.
엄정희 교통물류실장은 "최근 전세버스는 관광용 목적보다 통학·통근용으로 운행되는 비율이 73%로 높아 통학·통근용 전세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규제 개선을 통해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이 대중교통이 불편하거나 도보 통학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학버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등하교가 안전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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