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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르노코리아 브랜드 전환 1주년…커넥티비티 확장 나선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그랑 콜레오스에 탑재
그랑콜레오스 5G 데이터 5년간 무제한 이용

그랑 콜레오스 에스피리 알핀 누아르 외관 모습./이승용기자

르노코리아가 브랜드 전환 1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중형 스포츠유티리티차량(SUV) '그랑 콜레오스' 앞세워 커넥티비티 전략을 공개했다.

 

8일 르노코리아는 서울 성동구에 있는 '르노 성수'에서 르노 그랑 콜레오스 커네티비티 테크데이를 개최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퀄컴의 파워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최신 안드로이드 OS가 적용된 르노코리아의 openR(오픈알) 파노라마 스크린을 적용했다. 깔끔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춘 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운전석 계기반에서부터 동승석 대시보드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대형 터치스크린을 통해 제어한다. 이 스크린은 12.3인치 TFT 클러스터, 12.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국산 모델 중 최초의 12.3인치 동승석 디스플레이 총 세 개로 구성됐다.

 

국내 완성차로는 처음으로 동승석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면서 OTT 서비스, 네이버 '웨일(Whale)' 브라우저를 이용한 웹 검색 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블루투스를 통해 이어폰을 연결하면 운전석과 별도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기존 수입 고급차에서 제공되던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환경을 대중차 시장까지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 커넥티비티 현보라 팀장(왼쪽)과 네이버 웨일 김효 리더가 질의 응답하고 있다./이승용기자

현보라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 커넥티비티 팀장은 "완성된 스크린과 5G 커넥티비티를 통해 어떤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지 고민을 많이했다"며 "네이버웨일 브라우저를 통해 고객이 쉽게 브라우저를 차량에서 이용 할 수 있게 즐겨찾기를 아이콘화해 접근성을 좋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신차 출시에서도 네이버웨일과 협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랑 콜레오스의 경우 무제한 5G 데이터를 기존 월 20GB에서 무제한으로 확대 제공하기로 했다. 다양한 기능들이 온라인 환경에서 작동하는 만큼 인포테인먼트와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내린 결정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르노코리아가 강점으로 꼽는 부분 중 하나인 웹브라우저 부분에서 협업한 네이버웨일팀도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소개했다.

 

김효 네이버웨일팀 리더는 "르노코리아는 자동차 기업이 보수적이라는 틀을 부수고 파격적인 변화를 통해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 같다"며 "그랑 콜레오스에 브라우저를 넣는 작업이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안드로이드 OS 같다는 이야기가 많았지만 브라우저 자체를 새롭게 만들었고 자동차에 최적화로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고도화했다"며 "자체 기술 개발을 통해 야간모드를 만들어 야간주행에서도 동승자의 편의성을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외관부터 실내까지 블랙 테마로 꾸민 스페셜 에디션 한정판 모델 '그랑 콜레오스 에스피리 알핀 누아르'도 전시됐다.

 

이달 초 부터 999대 한정으로 사전 계약을 받고 있고, 현재 일주일 만에 약 3분의 1이 계약 완료됐다.

 

그랑 콜레오스는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올해 3월까지 월평균 6100대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고, 지난달가지 누적판매 3만대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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