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부터 3년간 총 사업비 127억원 투입
-4개 세부 기술 개발 및 검증
정부가 시속 1200㎞로 비행기보다 빠른 하이퍼튜브 열차의 핵심기술 연구개발에 본격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차세대 초고속 육상 교통수단인 하이퍼튜브의 핵심기술인 자기부상 추진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9일 밝혔다. 총 사업비는 3년간 127억원 규모다.
하이퍼튜브는 진공에 가까운 아진공(0.001~0.01 기압) 튜브 속에서 자기 부상 기술로 열차를 띄워 열차와 선로 간의 전자기력을 이용해 열차를 강하게 밀어 초고속으로 이동시키는 미래형 교통 시스템이다.
하이퍼튜브는 속도는 비행기보다 빠르고, 친환경적이으로 기상 영향을 적게 받는 교통수단으로 꼽힌다
특히 1200km/h 가까이 주행 가능한 철도로 KTX(시속 300km/h)는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1시간 52분(무정차 운행 기준)이 소요되는 것에 반해 같은 거리를 20분 이내에 주파할 수 있다.
하이퍼튜브의 초격차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고속 주행시키는 자기부상·추진 기술 ▲극한의 아진공 환경(0.001~0.01 기압)을 유지하는 주행 통로인 아진공 튜브 설계·시공 기술 ▲아진공으로부터 객실 기밀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하는 차량 설계·제작 기술 등이 요구된다.
이번 연구개발 내용은 자기부상·추진 기술 개발에 해당하며, 하이퍼튜브 전용 선로, 초전도 전자석 시스템, 주행 제어 기술, 차체 설계·제작 등 4가지 세부 기술 개발을 통해 차량의 부상·추진을 검증할 계획이다.
윤진환 철도국장은 "이번 연구개발은 철로 위 비행기, 하이퍼튜브 기술의 첫 발걸음으로 지역 균형발전과 인구 절벽으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 해소에 기여할 것"이라며 "하이퍼튜브라는 '꿈의 철도' 기술 개발로 글로벌 철도 경쟁 시장을 주도하고 세계 각지로 뻗어나가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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