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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내수침체'에 가맹 브랜드 수 첫 감소… 가맹점 평균 매출은 3.5억원 "안정적 증가"

공정위, '2024년 가맹사업 현황 통계' 발표

 

지난달 25일 서울 서대문구 대학가의 상가에 점포정리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가맹본부·브랜드·가맹점 수 및 증감률 /자료=공정위 제공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지난해 가맹 브랜드 수가 처음 감소했다. 다만, 가맹점 매출은 소상공인 매출 대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9일 가맹본부가 등록한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2024년도 가맹사업 현황'을 분석·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전체 가맹본부 수는 8802개, 브랜드 수는 1만2377개, 가맹점 수(2023년 말 기준)는 36만5014개로 성장 추세가 전년 대비 둔화했다.

 

가맹본부는 0.5%, 가맹점 수는 3.4%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각각 6.5%포인트, 1.8%포인트 감소했다.

 

특히, 브랜드 수는 전년 대비 0.4% 감소해 공정위가 가맹사업 현황 통계를 발표한 2019년 이후 7년 만에 처음으로 줄었다.

 

이는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한 내수경기 회복 지연과 자영업 경영 여건 악화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다만, 브랜드 수 감소는 직영점 운영 의무화(1+1) 제도 도입 직전 등록된 브랜드들이 지난 해 대거 등록 취소된 영향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업종별로 보면, 브랜드 수는 외식(-0.6%) 및 도소매(-4.0%) 업종에서 감소했고, 서비스(1.7%) 업종은 소폭 증가했다. 가맹점 수는 외식(0.6%), 도소매(1.1%), 서비스(10.0%) 업종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다. 업종별 브랜드 수 비중은 외식(79.8%), 서비스(15.6%), 도소매(4.6%) 순이고, 가맹점 수 비중 역시 외식(49.6%), 서비스(31.4%), 도소매(19.1%)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2023년 기준 약 3억5000만원으로 전년(3.4억원) 대비 3.9% 증가했다.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이 완료되면서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가장 크게 증가(4.6%)했고, 도소매(3.5%), 외식(3.0%) 업종이 뒤를 이었다.

 

이는 같은 해 중기부가 조사한 소상공인 평균 매출액(2.0억원)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안정적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평가된다. 소상공인 연간 평균 매출액은 같은 기간 2.3억원에서 2.0억원으로 14.9% 줄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경기불황 국면에서 가맹산업의 성장은 다소 정체됐으나, 가맹산업이 영세 자영업자의 안정적 매출 확보 통로로서의 역할을 비교적 잘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내수회복이 지연되고 경기 하방 압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필수품목 제도개선 사항 등 가맹점주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한 시책의 현장 안착과 정보공개서 공시제 등 제도개선에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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