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인공지능) 기술이 산업 전반에 본격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가운데 교통안전 분야에도 빠르게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와 10일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실에서 '국토교통, AI(인공 지능)로 실현하는 국민안전 사고 제로'를 주제로 한 국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두 기관이 공동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한준호 의원, 보건복지위원회 김예지 의원, 행정안전위원회 김성회 의원이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청에서 후원했다.
이날 세미나는 올해 세 차례 개최 예정인 국회 세미나 중 첫 번째 행사로, AI 기반 운전 패턴 식별을 통한 페달 오조작 방지 및 데이터 기반 사고 중증도 예측 연구개발(R&D)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세미나 1부에서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 전임 학회장을 역임한 이강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과 교수와 현재 학술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신동훈 국립한국해양대학교 인공지능공학부 교수의 주제 발표가 있었고, 2부에서는 전문가 패널 토의가 진행됐다.
이날 이강현 교수는 국토교통 분야에서 '비전 제로(Vision Zero)' 실현을 목표로 교통사고 예방과 국민의 생명, 안전을 지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과 다양한 정책 사례를 발표했다.
특히 현재의 제도적 기준을 진단해 사고 발생 시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긴급 구난 체계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 국가 차원의 교통사고 및 상해정보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사고 중증도를 미리 예측하는 AI 기반의 혁신적 이송체계를 소개했다.
이 교수는 "이번 세미나가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실질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국민이 더 안심할 수 있는 도로환경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동훈 국립한국해양대 AI학부 교수는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AI로 정량화해 맞춤형 운전 보조와 사고 예방이 가능한 '이데아' 시스템의 개발 방향과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신 교수는 "이데아는 자율주행 신뢰성 향상과 첨담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오작동 진단, 보험 추천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수 있다"며 "궁극적으로 사람 중심의 AI 기술로 교통사고 없는 미래를 지향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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