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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학생 주도성 키우는 ‘맞춤 교육과정’ 강화

김대중 교육감이 순천고등학교 교육가족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전남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4월 8일과 9일 이틀간 '대중교통, 학교방문'으로 순천고등학교와 부영여자고등학교를 찾아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학교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순천고는 순천대학교와 협력해 14개의 진로 선택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220여 명의 학생이 수업에 참여 중이다. 또한 지자체, 대학, 시민단체와 연계한 지역 특화 동아리와 더불어 총 41개의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를 통해 폭넓은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과학중점 학급, 수학·과학 소년단, KAIST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이공계 진학 역량을 키우고 있으며, 교내 동아리 '나무','시나브로' 등 특색 교육활동으로 자기 주도성과 사고력, 애향심을 함께 함양하고 있다.

 

부영여고는 고교학점제 기반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과목 선택 안내, 공강 시간 학습지원, 독서·토론 중심의'청향인문학'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인문 소양과 표현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 교원 인센티브 제공, 생활기록부 작성 전문성 강화, 교원 전문성 강화와 진로진학지도 체계화 방안 등 다양한 교육 현안이 논의됐다.

 

김대중 교육감은 "순천고는 대학 협력과 과학 중점 운영을, 부영여고는 학점제 기반 학생 주도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인재를 길러내고 있다"며 "학교가 자율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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