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 경쟁 모델이 잘 훈련된 군인 같은 느낌이 강하지만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피겨스타 차준환과 닮았습니다"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사장은 9일 개최된 '푸조 스마트 하이브리드 테크 아카데미'에서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모델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차세대 피겨 스타 차준환 선수의 움직임처럼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면서도 스피드한 움직임의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비교한 것으로 보인다.
방 대표가 극찬한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9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럽 해치백 시장의 강자 '308' 모델에 '스마트 하이브리드(HEV)'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이다. 푸조에서 정의하는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통상적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로 분류되는 48V(볼트) 배터리를 장착하고도 순수 전기 주행이 가능한 기술이다. 순수 전기로만 도심 주행의 조건에서 전체 주행 시간의 50% 이상을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똑똑한 하이브리드 솔루션이다.
푸조의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1.2L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과 새롭게 조화를 이룬 e-DCS6 기어박스 내에 전기모터, 컨버터, 트랜스미션을 통합 설계한 구조적 장점으로 인해 가능해졌다. 전기 모터는 최고 출력 15.6kWh, 최대 토크 55Nm 힘을 갖췄으며 구동 배터리는 0.89kWh의 에너지를 가진 수냉식 48V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했다. 여기에 최고 출력 100kW, 최대 토크 230Nm의 힘을 가진 직렬 3기통 1.2L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을 조합했다.
스마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약 1100kg의 견인력을 갖췄으며 낮은 RPM(크랭크축 회전수)에서 반응성이 뛰어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가솔린 내연기관 엔진(AT8 STT) 대비 22g 줄였다.
강동훈 스텔란티스코리아 기술 이사는 "기존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엔진 보조에 그쳤다면 스마트 하이브리는 변속기에 전기 모터를 결합해 순수 전기 모드 주행이 가능하다"면서 "도심 주행시 최대 30km 이하 서행 구간에서 주행 시간의 최대 50%까지 전기 모드 주행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터리는 운전석 아래 배치해 여유로운 실내 좌석과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디자인 부분에서는 푸조 특유의 프랑스 디자인과 문화, 기술을 감각적으로 해석한 전형적인 예술을 담아냈다.
또 푸조는 급성장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시장 공략을 위해 가격 경쟁력 확보에도 공을 들였다. 국내 소형 SUV의 경우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간 평균 1400만원 가량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 모델과 가격 차이를 310만원 수준으로 낮췄다. 최종 판매가는 3990만~4650만원으로 책정했다. 위탁 판매 시스템, 원프라이스 정책, 마진 최소화 등을 통해 환율 변동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합리적 가격대를 실현했다는 설명이다.
방 대표는 "2015년 수입차 시장에서 C 로우 세그먼트의 점유율이 12%였지만 현재 4%까지 떨어졌다"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모델이 C 로우 세그먼트 스타가 되면서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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