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롭테크 기업 직방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014억원, 영업손실 287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은 2년 연속 1000억원대를 넘겼고 영업손실은 지난해 408억원에서 약 121억원 감소해 30% 이상 개선됐다는 게 직방의 설명이다.
매출이 감소한 것은 건설·부동산 경기 불황 및 중개업계의 어려움이 장기화 된 영향이며 영업손실은 삼성SDS 홈 사물인터넷(IoT) 사업부 인수 과정에서 발생한 영업권 등 무형자산상각비가 주 요인이라고 직방은 부연했다.
직방의 실질적인 현금창출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167억원으로 전년(-285억원) 대비 41% 이상 개선됐다. 직방 관계자는 “지난해 EBITDA 기준 실적이 호전된 것은 물론 올해 1분기는 영업이익 흑자 전환했다”며 “효율적인 자금 관리, 신규 비즈니스의 수익성 확보, 생산성 강화 등 체질 개선 노력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는 부동산 신규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는 동시에 직방 스마트홈의 개인고객(B2C) 온라인 판매 채널을 보다 강화하고 기업 간 거래(B2B) 건설 시장을 타겟으로 신제품과 연동 솔루션의 공급을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 "경기 불황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 결과가 올해 1분기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부동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신규 서비스 고도화와 스마트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실적 턴어라운드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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