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 24시간 입출금 서비스로 심야 금융 수요 공략
삼성·흥국생명도 디지털 강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보험업계가 고객 중심의 편의성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4시간 금융 서비스를 열고 모든 계약 변경·보험금 청구 과정을 디지털화해 모바일로 보험 계약을 부활시키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신한라이프는 이달 '24시간 입출금 서비스'를 선보였다. 고객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보험료를 납입하거나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오전 8시~오후 11시30분까지만 입출금 업무가 가능했으나 심야 시간대 금융 업무를 원하는 고객이 늘자 범위를 24시간으로 확대했다.
이로써 야간 시간대에도 보험료 납입, 대출, 제지급 업무 등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특히 AI-OCR과 S-Pass(보험금신속지급서비스)를 활용한 '자동 지급' 대상 보험금 청구 건은 휴일이나 비영업 시간에도 즉시 지급된다.
신한라이프는 "올해 초 CX(고객경험)혁신팀을 신설해 가입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전 과정을 고객 편의에 맞추는 방향으로 개선 중"이라며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의 '고객 관점 혁신' 기조에 발맞춰 절차를 더욱 간소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이달 디지털 기술을 적극 도입해 계약 유지·지급 단계 전 과정을 디지털화했다. 지난 2020년부터 신계약 가입 프로세스 전반을 모바일·PC로 옮긴 데 이어 이번에는 '다자간 영상 상담 시스템'을 도입해 계약자 변경이나 사고보험금 청구 등 방문이 필요했던 업무까지도 비대면으로 바꿨다.
고객은 모바일 앱·홈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고 챗봇·채팅 상담 등 디지털 기반 지원도 제공된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안정적인 비대면 환경과 보안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실질적으로 고객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흥국생명은 지난 2~3월에 '보험 계약 부활'과 '보험금 지정대리청구인' 모바일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였다. 계약 부활 서비스는 효력이 상실된 보험의 부활 여부를 모바일로 확인·신청할 수 있게 한 것으로 기존에는 서류 작성을 일일이 제출해야 했다.
또한 '지정대리청구인'을 모바일로 등록해 치매·중병 등으로 직접 청구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가족 등이 대신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절차를 단순화했다. 모든 과정은 접수 후 3영업일 내에 마무리된다.
흥국생명은 "지난해 도입한 '선심사 시스템'을 통해 부활 가능 여부를 더욱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며 "보험금을 직접 청구하기 어려운 계약자도 신속하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대리청구 제도를 더욱 편리하게 개선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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