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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보도자료

'미국발 관세전쟁' 韓·美조선·에너지 등 산업협력 확대 필요

15일 대한상의 회관에서 최중경 한미협회 회장 겸 국제투자협력대사가 발언하고 있다./대한상의

글로벌 관세 보복전이 심화되고 있지만 한국은 조선, 에너지, AI 산업협력으로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한·미 전문가들이 입을 모았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한미협회가 15일 대한상의에서 개최한 '한미 산업협력 컨퍼런스'에서는 한·미 산업협력이 유력한 조선·방산, 에너지, AI·반도체 분야의 구체적 협력방안이 논의됐다.

 

이날 행사엔 최중경 한미협회 회장 겸 국제투자협력대사,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제임스 킴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앤드류 게이틀리 주한미국대사관 상무공사, 마크 메네즈 美 에너지협회 회장(前 트럼프 1기 에너지부 차관)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먼저 조선·방산분야 전문가들은 미국의 함정 노후화와 건조 능력 부족을 지적하며 MRO(유지·보수·운영)와 건조분야에 양국의 협력 기회가 있다고 조언했다.

 

로버트 피터스 헤리티지 재단 선임연구원은 영상 발제를 통해 "미국의 함정, 항공기, 탄약은 유사시 전력 대응에 충분하지 않다"며 "특히 노후함정의 정비 수요 급증에 따라 조선소 공간이 잠식돼 신규함정 건조까지 지연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의 MRO 협력은 전시에 미국 본토로 돌아가지 않고 한국에서 빠르게 전투함을 수리할 수 있다는 의미와 평시에는 미국 조선소의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건조분야에서도 협력을 이루기 위해서는 존스법(미국 내 항구 오가는 화물은 미국산 선박만 운송가능)도 폐지해야 하고 한·미 양국이 상호 국방조달협정(RDP/방산분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해 한국산 무기체계를 더 유연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정우만 HD현대중공업 상무는 패널토론을 통해 "미국의 존스법, 번스-톨레프슨법 때문에 선박과 함정을 해외에서 건조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어 법적 규제 선결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LNG 대비 수입 확대와 원전 협력 강화를 과제로 제시했다.

 

마크 메네즈 미국에너지협회 회장은 주제 영상발표를 통해 "한국은 탄소 감축 노력 과정에서 LNG 소비량이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LNG를 전량 수입하는 상황이고, 對美 무역흑자 완화를 목표한다면 미국산 LNG 수입 확대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원전 협력의 대해서는 "올해 초 체결된 원자력 협력 MOU를 기점으로 양국의 원전 수출 및 기술 협력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I·반도체의 경우 AI 파운데이션 모델 협력과 응용 서비스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마이크 예 마이크로소프트 정책협력법무실 아시아 총괄대표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AI 정책 기조는 '규제 완화'와 '혁신'인 반면 중국은 AI 자립, 유럽은 엄격한 AI 규제로 각기 다른 접근방식을 보이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한국은 미국과 상호보완적인 경쟁력을 갖춘 매우 유력한 AI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은 AI 학습의 필수적 자원인 HBM 및 반도체의 주요 공급국"이라며 "한국 반도체 제조업체들과의 협력이 강화될수록 AI 기술의 확산과 적용 속도도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한·미 양국은 '불확실성의 시간'에서 '협상의 시간'으로 넘어가고 있다"며 "트럼프 정부가 얘기하고 있는 무역적자 해소와 미국 내 제조역량 강화에 대한 근본적 방안은 양국 간 전략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산업협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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