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이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관세전쟁에 대응하기 위해 제조업 핵심 동력인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힘을 모은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21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현대차 강남대로 사옥에서 '철강 및 2차전지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미래전략본부장(사장)과 한석원 현대차그룹 기획조정본부장(부사장) 등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 체결로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 핵심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글로벌 주요 시장 및 미래 신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스코그룹은 북미 철강 시장 진출의 새로운 교두보 마련과 함께 모빌리티용 고품질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를 공급하는 소재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는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이 총 58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루이지애나에 짓는 전기로 제철소에 공동으로 투자하기로 했다. 전기로는 쇳물 생산을 기존의 고로가 아닌 고온의 전기 아크를 통해 용해해 만드는 시스템으로, 현대제철은 2029년부터 이 공장에서 270만톤 규모의 열연·냉연 강판 등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미국 주요 자동차 생산 거점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및 기아 조지아 공장을 비롯해 미국 등의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고품질 자동차 강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포스코그룹은 북미 철강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다. 현재 포스코는 멕시코에 자동차강판 공장을 비롯해 북미 지역에 철강가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도 손을 맞잡기로 했다.
포스코그룹은 해외 염호 및 광산에 대한 소유권·지분 투자 등을 통해 리튬 원재료를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외 사업장에서 전기차 배터리용 수산화리튬 및 양·음극재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이후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장기적으로는 차세대 소재 개발 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도 함께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포스코그룹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전동화 리더십 확보의 토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사장은 "글로벌 통상압박과 산업 패러다임 대변화 속에서 양사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등 그룹사업 전반에 걸쳐 지속성장할 수 있는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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