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인도에 이어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을 잇따라 방문하며 동남아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조주완 사장은 최근 주요 경영진들과 함께 LG전자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법인을 찾았다. 올해 초 인도 방문에 이어 3개월 만에 동남아 지역을 방문하며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로 대표되는 신흥시장 현지 상황 점검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사우스'는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포함해 아시아,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이 속해 있다.
앞서 조 사장은 지난 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선진 시장 이외에도 아시아,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사우스' 시장을 발굴해 신사업 기회를 확보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조 사장은 이번 출장에서 냉난방공조(HVAC), 상업용 디스플레이, 고효율 에너지 시스템 등 주요 B2B 사업 중요성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B2B 사업 가속화를 위한 데이터 기반 맞춤형 솔루션과 B2B 고객과의 중장기적 파트너십 유지에 주목한 것으로 전해졌다.
풍부한 노동인구를 가진 글로벌 사우스에 해외 주요 기업들이 몰리게 되면, LG전자가 육성 중인 냉난방공조, 스마트팩토리 등의 B2B 사업 기회가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있다는 게 조 사장의 구상이다.
실제 LG전자는 최근 전 세계 냉난방공조 업계 1위 기업인 일본 다이킨을 제치고 싱가포르 초대형 물류센터에 고효율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 '멀티브이 아이'의 공급계약을 따냈다. LG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싱가포르를 포함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들이 추진 중인 정책에 대응해 현지 맞춤형 공조 사업 기회를 적극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거점 역할을 하는 'LG HVAC 아카데미'도 확장하고 있다. 지난달 태국 방콕에 아카데미를 확대 이전하며 연간 HVAC 엔지니어 1700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최근에는 중국 선전에 아카데미를 신규 설립했다.
이미 구글·마이크로소프트(MS) 등 빅테크는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데이터센터 투자에 나서 냉난방공조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LG전자는 글로벌 사우스 대표 지역이자 세계 1위 인구 대국인 인도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기존 노이다, 푸네 등에 이어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시티에 '생활가전의 종합 생산기지'로 인도 3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세 번째 공장은 다음 달 초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 지난해 12월부터는 인도법인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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