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업계가 단순히 브랜드 파워를 키우는 데 그치지 않고,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유통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을 펼친다.
28일 국내 뷰티 업계에 따르면, CJ올리브영은 자체 브랜드 확장에 속도를 낸다. 올리브영은 지난 7일 '루테카'라는 상표를 출원했다.
이 상표는 키프리스(KIPRIS) 상품 분류 제3군에 속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3군은 화장품 및 미용 관련 제품을 포괄하는 범위로, 비의료용 헤어밤, 헤어케어제, 헤어회복로션 등을 포함한다.
올리브영은 지금까지 스킨케어, 메이크업, 미용 소품 등 다양한 뷰티 영역에서 자체 브랜드를 마련해 왔다.
출시 10주년을 맞이한 메이크업 브랜드인 '웨이크메이크'는 이달 서울 성수에서 쇼룸을 운영하며 올리브영이 추구하는 체험형 뷰티 서비스를 제공했다.
비건 화장품 브랜드 '브링그린'은 K콘텐츠와 협업한 제품을 출시해 글로벌 소비자를 정조준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넷플릭스 K드라마 '오징어게임2'를 응용한 브링그린 한정판은 지난해 12월 말 한국, 미국, 일본 등을 포함한 9개국에서 동시 판매됐다.
또 '탄탄'은 올리브영이 지난해 11월 처음 공개한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로, 뷰티와 헬스 분야에서 쌓아 온 올리브영의 노하우가 집약됐다.
올리브영은 현재 국내 전역에서 1400여 개에 달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웹과 모바일 모두에서 구동 가능한 온라인몰,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어선 오늘드림 서비스 등을 독자 구축해 뷰티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혔다.
국내 대표 뷰티 브랜드들도 자생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지난달 통합 멤버십 '뷰티포인트'를 전면 재단장해 선보였다. 뷰티포인트는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제품 구매 시 적립할 수 있고, 적립된 포인트는 특정 브랜드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새로운 슬로건 '아름다움의 포인트를 발견하다'를 도입해 고객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 것도 특징이다.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해당 슬로건은 '뷰티포인트'가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경험의 지점(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의미다. 이에 따라 아모레퍼시픽은 뷰티포인트 제도를 통해 뷰티 전문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와 고객 혜택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에이피알은 자사몰을 적극 활용한다. 에이피알은 현재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중화권(홍콩,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서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에이피알은 중간 수수료 없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적용해 자사몰이 구매처 기능과 함께 브랜드 신뢰도를 높여주는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에이피알은 일찍이 자사몰 외에 뷰티 디바이스와 연동하는 모바일 서비스로도 소비자와 적극 소통해 왔다. '메디큐브 에이지알' 앱은 뷰티 디바이스 '에이지알' 제품 사용자를 위해 지난 2022년 3월 처음 마련됐다. 이후 영어, 일어 버전 등으로 다변화를 거쳤고, 에이피알은 초개인형 맞춤 관리, 제품 추천 기능 등에 중점을 두고 개선해 나가고 있다.
국내 뷰티 브랜드 관계자는 "유통 시장에서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 제품 공급, 유통망 등 다각도에서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되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고객 가치 제고가 결국 기업 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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