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리스크 관리 모델을 새롭게 구축했다.
◆ 대출 조건 초개인화
신한카드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대출 리스크 관리 모델' 관련 논문이 국제표현학습학회(ICLR) 2025에 등재됐다고 29일 밝혔다.
핀테크 기업 피에프씨테크놀로지스(PFCT)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고객의 금리 민감도가 리스크 발현에 미치는 영향과 영업·리스크간의 균형을 도출하는 내용을 담았다.
지난해 공동 연구팀을 구성했다. ▲대출 승인 기준 ▲금리 정책 ▲마케팅 전략 등 신용대출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체계를 연구했다. 고객별 최적의 대출 조건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논문은 금융 리스크 관리에 AI 기술을 접목한 사례로, 세계 3대 AI 학회인 'ICLR'에 국내 금융사 최초 논문 등재라는 큰 성과까지 얻을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하나카드가 채무조정 성실 상환자의 신용 회복을 지원한다.
◆ 성실 상환자 신용회복 지원
하나카드는 신용회복위원회와 함께 소액 신용카드 발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대상은 신복위 채무조정 확정 이후 변제계획을 12개월 이상 성실상환한 차주다. 카드사용한도는 월 100만원이다. 신복위가 하나은행의 기부금 130억원을 재원으로 하나카드에 보증을 제공한다.
업무 협업을 통해 발급 요건 완화와 한도 확대가 이뤄졌다. 소액신용카드 발급 가능 여부는 성실상환여부 확인 후 하나카드 내부 심사를 거쳐 확인 할 수 있다.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이사는 "성실하게 채무조정을 이행하시는 손님의 신용카드 사용을 돕고, 편의성이 높아질 적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가 최근 6년간 국내 거주 외국인의 체크카드 이용 데이터를 분석했다.
◆ 20대 고객 증가세 기록
KB국민카드는 국내 거주 외국인 체크카드 고객과 금액, 건수 모두 상승세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체크카드 이용고객 수와 이용금액은 지난 2019년 대비 각각 46%, 7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인당 월평균 이용 건수와 금액은 각각 22.8건, 51만6000원으로 3.8건, 8만4000원씩 상승했다.
전체 외국인 체크카드 발급 고객은 30대가 27%로 가장 높았다. 최근 3년을 살펴보면 보면 20대 외국인이 39%로 매년 20대 발급 고객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고객군의 소비 흐름을 읽고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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